냉장고 문열림 냉동실 닫을 때 냉장실 열리는 증상 해결방법

양문형냉장고를 사용하다보면 냉장고 문열림 증상을 몇 번 겪어보곤 합니다. 경첩 등 부품에 문제가 아닌 경우라면 의외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며칠 전 냉장고 문이 잘 닫히지 않은 채로 밤이 지났었는데, 다음 날 냉장실 안쪽의 내용물에 이슬이 맺혀있어 놀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냉장고냄새없애는방법 냉장고천연탈취제

냉장고 문열림 해결방법

일반적인 냉장고 문 안닫힘 혹은 문열림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 목록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글에 소개하는 내용은 지극히 간단합니다.

  • 도어 씰 청소
  • 도어 씰 상태확인 및 조정
  • 냉장고 수평 확인
  • 내부 선반 위치 확인 및 조정
  • 도어 경첩 점검

냉장고는 가정에서의 음식 신선도를 담당하는 중요한 가전이라, 문이 열리고 닫히는 데 문제가 생기면 곤란하기 마련인데요.

우선적으로는 위 목록을 참조해 점검해 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을 때 문열림

 

 

냉장고의 문에 관련된 문제는 목록에서 처럼 도어 씰이나 수평상태, 도어의 경첩 등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데요.

개인적으로 겪은 증상은 냉동실 문을 닫았을 때 냉장실 문이 저절로 슬그머니 열렸던 증상입니다.

햇수로 10년차에 접어든 냉장고라 문제가 생겨도 이상할 것은 없었지만, 의외로 냉장고의 부품은 강력한 편이라 의아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 할 것은, 최근 냉장고에 ‘새로운 반찬통을 넣었나’ 입니다. 선반쪽을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냉장고 문열림 냉동실 닫을 때 냉장실 열리는 증상 해결방법_1

사용하고 있는 냉장고는 LG 양문형냉장고로 2015년에 구입했으며, 냉장실 선반의 하얀색 부분을 넘어 반찬통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냉장실 문이 잘 닫히지 않음은 물론, 냉동실의 문을 열었다 닫았을 때의 충격으로 인해 스스로 열리던 것입니다.

냉장고 문열림 냉동실 닫을 때 냉장실 열리는 증상 해결방법_2

냉장고 문을 모두 닫았을 때의 단차가 이 정도를 일반적으로 본다면, 선반의 하얀 부분을 넘어 반찬통 등을 보관한다면 냉장실 문이 더 튀어나와 있을 것입니다.

냉장고 정리

일반적으로 가정용 냉장고는 700L 이상의 대용량을 사용하기에, 머릿속으로는 별로 넣은 것도 없는데 이렇게 튀어나와 문이 닫히지 않는 것이 이상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선반의 하얀색 부분은 선반의 끝 부분에 올려진 내용물을 보호하는 역할 뿐 만 아니라, 저지선의 역할까지 생각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되도록이면 하얀색 부분 안쪽으로만 수납을 하고, 주기적인 정리를 하는 것이 냉장고 문열림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양문형 냉장고 문열림 혹은 문 안닫힘 등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봤습니다. 의외로 간단한 문제가 큰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다면, A/S를 부르기 전 목록의 내용과 하얀색 선반 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없다면 A/S를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