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눈물 사용방법 주의사항 인공눈물종류에 관한 글입니다.
바람을 많이 쐬거나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인해 눈이 뻑뻑하거나 불편할 수 있고, 먼지가 많은 환경에 있다 보면 눈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인공눈물 사용방법
한동안 뉴스에서 인공눈물의 가격이 오른다는 이슈가 있었지만 당분간 유지된다는 소식에 안심을 했습니다.
눈이 불편할 때 활용하면 좋은 인공눈물, 사용방법, 주의사항,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공눈물의 종류
- 방부제가 있는 인공눈물: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지만, 민감한 눈에는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 민감한 눈에도 적합하며, 하루에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개봉 후 짧은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 젤 타입 인공눈물: 점도가 높아 눈에 오래 머물러 있어, 특히 밤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 연고 타입 인공눈물: 눈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장시간 지속됩니다. 주로 취침 전에 사용합니다.
인공눈물 사용방법
- 손 씻기: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 인공눈물 준비: 인공눈물의 따개를 따서 바로 사용하게 되면 입구에 미세플라스틱이 묻어있어 함께 떨어질 수 있으니 1~2방울 떨어뜨린 뒤 사용합니다.
- 눈꺼풀 당기기: 고개를 약간 뒤로 젖히고 아래쪽 눈꺼풀을 살짝 당겨 주머니 모양을 만듭니다.
- 점안: 인공눈물 병을 눈에 가까이 대고,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1-2방울을 떨어뜨립니다.
- 이물질 제거시: 인공 눈물을 사용하실 때는 눈 안쪽으로 넣어 밖으로 이물질이 흘러나가도록 넣어줍니다.
- 눈 감기: 눈을 가볍게 감고 1-2분 동안 눈을 움직이지 않고 휴식합니다.
- 여분 제거: 눈물 방울이 눈 주위로 흘러나오면 깨끗한 티슈로 부드럽게 닦아냅니다,
주의사항
- 사용 기한: 인공눈물은 개봉 후 일정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보통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은 개봉 후 24시간 이내, 방부제가 있는 제품은 제조사의 지침에 따릅니다.
- 감염 예방: 점안기 끝이 눈이나 다른 표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 감염을 예방합니다.
- 과도한 사용: 과도한 인공눈물 사용은 오히려 눈의 자연적인 눈물 분비를 억제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사용합니다.
- 보관: 직사광선을 피하고, 제조사의 권장 보관 온도에 맞게 보관합니다.
-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인공눈물 사용에도 불구하고 눈의 건조함이나 불편함이 지속되면 안과 전문의와 상담합니다.
마치며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함을 완화시키고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사용 시 올바른 방법과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의 염증이 나거나 통증이 있다면 인공눈물보다는 안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