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형에어컨 스티로폼 곰팡이 청소방법 날개분리

미뤄왔던 사무실 천장형에어컨 청소를 드디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13년 설치한 에어컨이니 강산이 한 번 바뀌는 기간을 잘 쓰고 있는 녀석이죠.

일반적인 스탠드나 벽걸이에어컨과는 달리 셀프로 완전분해 청소를 하긴 어려운 구조라, 간단히 곰팡이 정도만 청소해 보려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스티로폼에 생긴 곰팡이만 제거해도 바람이 상쾌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천장형에어컨 스티로폼 곰팡이 청소

2m 이상 높은 층고의 사무실에서 천장형에어컨 청소는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당연히 사다리가 준비돼 있어야 하며, 그 외 물티슈와 칫솔 정도 필요합니다.

천장형에어컨 스티로폼 곰팡이 청소방법 날개분리_1

에어컨 청소에 좋다고 다이소에서 구연산세정제와 에어컨세정제를 구입해두긴 했는데, 구연산 정도만 활용했습니다.

참, 필터 청소는 아래 게시글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장형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LG에어컨 필터분리방법

10년된 에어컨 관리상태

천장형에어컨 스티로폼 곰팡이 청소방법 날개분리_2

냉각팬까지 청소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 구석구석 먼지와 곰팡이 정도만 청소해 볼 예정인데요. 10년 정도 사용한 에어컨의 팬 먼지상태는 많이 심각하진 않은 듯 합니다.

천장형에어컨 스티로폼 곰팡이 청소방법 날개분리_3

사무실 에어컨이 대개 그렇듯, 퇴근 전 까지 사용하고 전원만 끄기 때문에 별다른 송풍이 없었습니다. 당연히 스티로폼부분에 곰팡이가 많이 생겼습니다.

사진은 가장 덜 생긴 부분을 찍어봤습니다 허허.

LG천장형에어컨 날개 분리방법

천장형에어컨 스티로폼 곰팡이 청소방법 날개분리_4

날개부분을 살짝 들어내고 곰팡이를 제거해 볼 수 있지만, 이왕이면 날개를 분리 후 청소하는 것이 편합니다.

양쪽의 플라스틱 부분이 걸쇠형태로 에어컨커버에 연결돼 있는데, 고무가 아닌 부분을 살짝 아래로 당겨 들어내듯 탈거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내부 상태가 그럭저럭 괜찮다 해도, 최종적으로 이 날개를 스친 바람이 상쾌할 리가 없겠네요.

에어컨 곰팡이 청소 후기

천장형에어컨 스티로폼 곰팡이 청소방법 날개분리_5

곰팡이는 한 번 생기면 겉잡을 수 없는 녀석이긴 합니다. 완벽히 제거할 수는 없겠지만 그럼에도 이 정도로 상당히 깨끗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구연산세제를 칫솔에 뿌린 뒤, 흐르지 않도록 물티슈를 받치고 열심히 닦아줬습니다. 오염된 물기는 깨끗한 물티슈로 닦아줍니다.

스티로폼 안쪽 역시 곰팡이가 발생했고, 어짜피 마음먹은 김에 안쪽까지 꼼꼼히 제거해 봤습니다.

천장형에어컨 스티로폼 곰팡이 청소방법 날개분리_6

팬 역시 물티슈를 사용해 먼지를 닦는 정도로 청소해 봤는데요. 아직 여름이 한창이라 완벽히 분해해서 청소하는 것은 여러모로 무리가 있습니다.

천장에어컨 곰팡이 셀프제거 주의사항

칫솔과 물로도 충분히 닦아낼 수 있긴 합니다만, 보다 깨끗히 제거하기 위해서는 구연산세정제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다만, 천장의 물기가 얼굴이나 눈으로 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고, 물티슈는 한 통 다 쓸 생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날개 분리 시 너무 과도한 힘을 주지 않는 것도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LG 천장형에어컨 스티로폼 부분의 곰팡이를 제거하는 과정에 대해 소개해 봤습니다. 대단한 청소는 아니지만, 결과가 만족스럽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니, 덥지않은 날씨와 시간의 여유만 있다면 셀프로 분해청소도 해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선선해지는 가을이 오면 한 번 도전해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