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R PSR PER PBR 주식기본용어

PCR PSR PER PBR 주식기본용어 알아보기

PCR PSR PER PBR 주식을 한다면 쉽게 볼 수 있는 기본 용어입니다.

매수할 주식의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CR PSR PER PBR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PCR

PCR 이란?

Price Cash Flow Ratio의 약자로 주가 현금흐름비율을 뜻합니다.

현금 흐름은 한 회사의 대차 대조표에 나타난 사내 유보금과 사외로 유출되지 않는 비용인 감가상각비의 합계를 말하는 것으로 PER과 비슷한데 순이익을 살핀다면 PER, 현금 흐름을 살핀다면 PCR을 보면 됩니다.

현금흐름을 발행된 주식 수로 나눈 것을 1주 당 현금 흐름이라 하며 시가총액을 현금흐름으로 나눠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 pcr입니다.

현금 흐름은 회사의 이익 잉여금이나 자본 잉여금이 많을수록, 감가상각비가 클수록 많아져 회사의 자금력의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1주 당 현금 흐름으로 나눈 pcr이 낮을수록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고 주가와 비교한 회사의 자기금융역이 큰 회사로 부도 위험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순이익이나 영업이익에서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판단하는 보조지표로 보면 됩니다.

PCR = 시가총액 / 현금흐름입니다.

PSR

PSR 이란?

Price Per Sales Ratio의 약자로 주가매출비율을 뜻합니다.

특정 종목의 시가총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 또는 주가를 1주 당 매출액으로 나눈 값을 말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주가가 주당 매출액의 몇 배 인가를 나타내는 동시에 현재의 주가 수준에서 본 매출액, 성장 여력의 기대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매출액이 몇 배로 증가할지 예측할 때 사용하면 되고 psr이 낮을 수로 성장 잠재력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자본이 잠식 상태인 경우, 신생기업 등 per, pbr로 기업 가치가 판단이 안되는 경우 psr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psr이 높을수록 상승 확률이 높습니다.

PSR = 시가총액 / 매출액 입니다.

출처 : 픽사베이

PER

PER이란?

Price Earning Ratio의 약자로 주가 수익 비율(주가수익률)을 뜻합니다.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지 나타내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면 회사 A의 순이익이 1,000만 원이고 총 주식 수가 1만 주라고 한다면 1주당 1,000원의 수익을 낸 것으로 이때의 1,000원이 주당 순이익이 되고 현재 주가가 만 원이면 주가 수익률은 10,000/1,000원이 되므로 10이 주가수익률입니다.​

그래서 주가 수익률이 낮으면 기업의 주가는 저평가 되어있고 반대로 주가수익률이 높으면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ER은 순이익을 나타내니 당장 이익을 낼 수 없는 스타트업 회사나 성장 회사 같은 경우에는 계산하는 게 어렵다고 볼 수 있고 값이 딱 떨어져 나오긴 하지만 절대적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미래 잠재적 가치를 포함하여 산업 군에 따라 PER의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금융, 건설 관련 주 등은 급격한 성장이 어렵기에 PER이 낮은 편이고 바이오, IT 등과 같은 경우는 기대치가 높기에 PER이 높게 형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PER= 주가 / 주당순이익 (EPS) 또는 시가총액 / 순이익 입니다.

PBR

PBR 이란?

Price Book Value Ratio의 약자로 주가 순자산 비율을 뜻합니다.

시가총액이 순자산 대비 몇 배의 상태인지 알 수 있는 지표/ 자산에 비해 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PBR은 시가총액에 어느 정도의 프리미엄이 붙어있는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면 시가 총액이 31,000원, 순자산이 1,000원일 경우 PBR은 31,000/1000으로 31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적이 좋고 성장성이 좋다면 아무래도 PBR이 높다고 볼 수 있다. PER과 마찬가지로 높을수록 고평가, 낮을수록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BR도 PER과 마찬가지로 산업 군에 따라 차이가 나는 데 보통 자산에 가치가 큰 부동산, 선박 등을 보유하는 산업 군은 자산규모가 크기에 PBR이 낮다고 볼 수 있으나 PBR이 높다고 혹은 낮다고 해서 좋고 안정적인 기업은 아닙니다.

PBR = 시가총액 / 순자산 또는 주가 / 주당 순자산 입니다.

마치며

PCR PSR PER PBR은 주가 판단을 위한 참고용이지 확실한 답은 아니니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