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사
항공기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입니다.
항공기사 자격은 우리나라도 첨단기술을 갖춘 항공기의 도입이 증가하고, 이제는 항공기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게 되면서 항공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안전한 항공기 운항을 위해 전문적인 기술로 항공기 제작 및 정비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필요하게 되어 항공기사 자격제도를 제정되었습니다.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으로 항공기사와 항공산업기사는 시험과목과 검정방법에서 차이가 납니다.
필기의 경우 산업기사보다 기사는 과목이 더 많고, 실기의 경우 산업기사는 작업형인데, 기사는 필답형입니다..
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업무
① 항공기사는 항공기 제작이나 수리 및 개조 시 해당항공기의 기술도서나 도면 등의 개발업무를 돕고, 자재의 재질이나 규격이 일치하는지 검사하며, 작업이 완료된 항공기의 성능을 시험, 안전성 검사를 합니다.
②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기 정비업무 시에는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시스템 등을 점검하고, 파손이나 부식상태, 변형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시험 정보
- 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기술자격 소지자 | 관련학과 전공자 | 순수 경력자 |
· 동일(유사)분야 기사 · 산업기사 + 1년 · 기능사 + 3년 · 동일종목외 외국자격취득자 | · 대졸(졸업예정자) · 3년제 전문대졸 + 1년 · 2년제 전문대졸 + 2년 · 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 산업기사수준 훈련과정 이수 + 2년 | · 4년(동일, 유사 분야) |
※ 관련학과 : 항공기사는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항공기계공학, 항공통신정보공학, 항공전자공학, 항공정비학 등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항공대학을 졸업하거나 국내 민간 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정비직업훈련원 또는 항공관련 직업훈련기관, 사설 항공정비학원 등의 관련 과정을 이수하면서도 자격취득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 동일직무분야 : 경영ㆍ회계ㆍ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ㆍ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ㆍ에너지
시험 자격 수수료
- 필기 : 19400 원 / 실기 : 22600 원
시험 과목
구분 | 시험 과목 | 시험 방법 |
필기 시험 | ① 항공역학 ② 항공기동력장치 ③ 항공기구조 ④ 항공장비 ⑤ 항공제어공학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시험 | 항공기설계 실무 | 필답형(2시간 30분) |
합격 기준
①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②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됩니다.
취업
(1) 취업
① 대형항공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군용항공기 등을 운항하고 있는 기업체, 제작업체, 항공기부품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②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부기관이나 연구소 등에 취업하여 해당 기술을 연구ㆍ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 우대
① 항공기 제작업체,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의 기술인력 채용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할 수 있습니다.
②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항공기사 자격 시험에 관심이 있다면 자세한 정보를 알아본 뒤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