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장비유지보수기능사 자격증 하는일 공부방법

반도체장비유지보수기능사

반도체장비유지보수기능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입니다.

반도체장비는 반도체 회로설계, 실리콘웨이퍼 제조 등 반도체제조를 위한 준비 단계부터 웨이퍼를 가공하여 칩을 만들고, 조립 및 검사하는 단계까지의 모든 공정에 이용되는 장비입니다.

반도체 업종은 글로벌 경기와 관련이 있으며, 대규모의 설비투자를 요구되며 스마트 기기 확대, 첨단의료장비 및 자동차용 반도체의 수요 증가로 인해 반도체와 관련된 인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반도체장비유지보수기능사는 2012.12.21 고용노동부령 제71호 에 의해 신설된 국가기술자격증으로, 2013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업무

반도체 제조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반도체 제조 장비를 제조현장에 장착하는 일부터, 가동 시 상시 최적의 운영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반도체장비를 점검하고,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예방활동 등을 수행하며, 나아가 장비를 직접 조립하는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시험 정보

  • 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시험 자격 수수료

  • 필기: 14500 원 / 실기 : 103700 원

시험 과목

구분시험 과목시험 방법
필기
시험
자동화기초,
공유압일반,
반도체장비 보전 일반,
반도체장비 운용개론,
안전관리
객관식(60문항, 1시간)
실기
시험
반도체장비 유지보수 실무작업형(4시간)

합격 기준

 ①   필기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됩니다.

취업

(1) 취업
반도체장비유지보수기능사는 주로 취업을 목표로 한다. 사회진출 시 유망한 분야로는 반도체시공업체, 반도체제조업체, 반도체장비유지보수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반도체장비유지보수기능사 자격 시험에 관심이 있다면 자세한 정보를 알아본 뒤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