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B2B 외상매출채권전자대출 판매기업 약정방법 (할인)

이 글은 KB국민은행 B2B 외상매출채권전자대출 판매기업 약정방법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기업간 거래대금을 수령하는 과정을 겪어가며 작성했습니다.

수년간 거래하고 있는 모 업체에서 일정금액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경우 B2B 거래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자금흐름의 융통성이 없는 중소기업 입장에서 상당히 까다로운 결제방식이지만, 어쩌겠습니까. 돈 주는 곳이 갑인데!

KB국민 My WE:SH 신용카드 필수혜택 총정리 네이버페이

GS칼텍스 포인트카드 신규발급 등록방법 GS&POINT

 

 

KB국민은행 B2B 약정

판매기업으로 KB국민은행 B2B 거래대금 회수를 위한 약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됩니다.

  1. 뱅킹업무-B2B에서 외상매출채권전자대출 및 KB구매론 약정체결
  2. KB국민은행 담당지점에서 승인처리 후 서류 제출
  3. 거래대금 수령(만기수령 or 할인)

사전에 협의되지 않았다면 거래처에서 관련 안내를 해 주는 것으로 시작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몇 년 전 다른 업체와 거래해봤던 방식이라 알고는 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국민은행 기업용 계좌가 있어 바로 외상매출채권전자대출 약정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KB국민은행 기업뱅킹으로 로그인 한 뒤 진행합니다.

뱅킹업무 B2B

결제대금을 지불하는 업체의 약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안내받은 내용은 B2B 외상매출채권전자대출(순) 과 KB구매론 두 부분의 약정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외상매출채권전자대출(순) 먼저 진행 후 KB구매론은 비교적 간단히 처리됩니다.

인터넷 약정(판매기업)으로 이동한 뒤, 거래기업명 보다 거래기업의 사업자번호로 조회하는 편이 정확합니다.

정상적인 거래기업의 사업자번호가 조회됐다면, 신청하러가기를 눌러줍니다.

이후 과정은 평이합니다만, 전자어음과 같은 거래를 진행한다면 거래처와의 예정된 대금일에 지불받을 수는 없습니다.

만기를 기다리거나 즉시수령(할인)해 받는 방식을 정해야 하는데, 한 번이라도 할인을 이용할 경우 대출이용을 선택해야 합니다.

할인 이용(대출이용)

5천만원 이하의 경우 인지세가 비과세라 소요되는 비용은 없지만, 예전 종이어음처럼 할인에는 수수료가 따르죠. 이는 별개입니다.

거래업체의 거래대금 규모를 대략적으로 작성해, 이왕이면 비과세 금액으로 지정 후 전년도 매출액을 입력했습니다.

 

 

KB국민은행 외상매출채권 약정서

이후 과정은 일반적인 방식입니다. 내용을 꼼꼼히 읽어본 뒤 동의하는 부분을 지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KB구매론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거래대금 회수(할인)

안내받은 KB국민은행 B2B담당 지점으로 전화를 해도 어짜피 고객센터로 연결되는 방식이라, 전화하는 과정에서 약간은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지점에서 먼저 전화가 오긴 하는데, 대표님이 받으셔서 처리가 불가했습니다. 어쨌든, 담당자와 통화 후 매출액 확인을 위한 부가가치과세표준증명원과 사업자등록증을 팩스로 발송한 뒤 승인처리 됐습니다.

승인처리 이후, 거래대금을 즉시 수령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60일 정도의 만기를 기다려야 하는데, 보통 익월말 결제라 이렇게되면 7월 거래대금을 10월 말에 받겠죠.

할인수수료를 계산하는 방식은 대출약정을 진행할 때 안내돼 있습니다. 기간 별로 1.3~1.5% 정도를 기준금리에 더했던 것 같습니다.

자세한 수수료는 KB국민은행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정보 입력

할인이 가능하도록 약정했기 때문에 KB구매론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할인금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할인요청금액을 입력 후 실행하면,

해당 거래대금을 수령할 증빙자료인 세금계산서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로 넘어가는데요. 미리 진행할 수도 있고 할인신청하는 과정에서도 가능합니다.

입력한 세금계산서 정보를 불러오는 과정에서 수수료(대출이율)를 확인할 수 있고, 연단위 수수료기에 거래대금에서 2/12를 하면 되겠네요.

세금계산서 검증까지 끝나면 이후는 비교적 간단하게 처리됩니다.

할인실행 후 마무리

할인이 완료되면 즉시 약정한 계좌로 수수료를 제외한 거래대금이 입금되고 KB국민은행 B2B 관련 업무는 마무리지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본 글을 통해 KB국민은행 B2B 외상매출채권전자대출 판매기업 약정방법에 대해 직접 진행하면서 관련 내용을 소개해 봤습니다.

결국 어음 결제방식인데, 담당자를 거치는 과정이 약간 짜증났던 것을 제외하고 시스템에서는 큰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국민은행 B2B거래를 처음 진행하는 경우 이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