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S7+ One UI 5.0 업데이트
갤럭시탭S7+의 안드로이드13 & One UI 5.0 업데이트가 며칠 전 릴리즈됐습니다. 태블릿을 자주 사용하는 편은 아니라, 정확히 언제 업데이트가 됐는지는 모르겠지만 삼성전자 업데이트 일정을 확인하면 2022년 11월로 돼 있습니다.
후속모델인 탭S8과의 차이가 크지 않아 아직까지는 현역으로 충분한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라는 생각이며, 자주는 아니지만 요긴하게 잘 사용하고 있어 이번 One UI 5.0 업데이트 이후의 달라진 점을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갤럭시탭S7+ 간단스펙
프로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865+
메모리/저장공간 : 6GB/128GB, 8GB/256or512GB, 12GB/512GB
디스플레이 : 12.4인치 2,800×1,752 Super AMOLED 디스플레이 (16:10 비율)
배터리 : Li-ion 10,090mAh (유선충전 45W)
기타 : 4,096 필압 틸트 인식 블루투스 연결 S펜
갤럭시탭S7+ One UI 5.0 업데이트 내용
안드로이드13과 One UI 5.0이 올라가는 이번 업데이트는 판올림업데이트로 다양한 내용들의 변경이 있습니다만, 태블릿의 특성 상 많은 기능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기기 간 연결이 간편하게 개선된 내용이 개인적으로는 눈에 띄네요.
이외에 삼성덱스의 태스크바 기능이 개선되는 등의 변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별도로 표기하지 않은 내용을 정리하자면,
- 멀티태스킹 제스처
- 보안기능 간편화 및 개선
- 설정 메뉴에서의 디바이스 이미지 표시
- 삼성 노트 변화
등으로 나열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S7+ One UI 5.0 업데이트 후기
갤럭시탭S7+ One UI 5.0 업데이트는 특유의 빠른 프로세서 덕분에 2~30분 내외로 마무리되는 것 같습니다. 일반 스마트폰 대비 설치된 어플이 별로 없어 최적화에 소요되는 시간이 적었던 건 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다르긴 할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One UI 버전과 안드로이드 버전이 최신화 됐습니다.
상단바 알림 아이콘 크기 변화
이미 여러 포스팅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 One UI 5.0의 알림바 변화를 알고 있었는데요. 상단바 알림아이콘이 상당히 커져, 아이콘만으로도 어떤 내용의 알림인지 알 수 있게 됐습니다.
모드 및 루틴
개인적으로는 사용해보지 않았던 갤럭시탭S7+ 빅스비 루틴은 ‘모드 및 루틴’으로 변경돼, 설정에서 더 큰 범주의 메뉴로 옮겨왔습니다. 아이폰의 그것과 비슷해져 가는 모습이 서로 닮고 닮아가려는 것 같아 보입니다.
모드 및 루틴의 세부메뉴로 들어가면, 해당 모드일 때 알림을 차단한다든지 벨소리를 진동으로 바꾼다든지의 설정을 미리 해두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ne UI 4.1.1에서 부터 사용할 수 있었던 것 같은데, 여튼 태스크바 역시 그대로 자리잡았는데요. 한 가지 아쉬운 건, 개인적으로는 사용하질 않아 설정을 해제했었는데 다시 ON됐습니다. 넓은 화면의 탭S7+보다 갤럭시폴드 등에서의 사용성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기기 간 연결
퀵쉐어를 밀어주는 느낌인지, 어쨌든 One UI 5.0에서는 이 메뉴가 설정의 연결 바로 아래에 위치합니다. 없던 기능들이 생겨난 것이 아니라, 원래 있던 기능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느낌입니다. 우선순위가 상당히 올라갔다고 볼 수 있겠네요.
갤러리 변경
갤러리에서의 변경 역시 One UI 5.0에서의 특이사항입니다. 기존에 단 두 개의 폴더만 사용하고 있었는데, 업데이트 이후 갤러리는 최근항목과 즐겨찾기가 생겨났습니다. 스마트폰에서의 사용성이 어떨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태블릿에서까지 갤러리가 파일관리자와 비슷해져 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멀티태스킹 강화
지난 번 업데이트에서 부터 자리잡은 이 기능 역시 탭S7+의 멀티태스킹의 효율을 높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번의 팝업을 생략해 빠르게 화면을 분할할 수 있는 기능은 만족합니다.
업데이트 아쉬운 부분
탭S7+ 안드로이드13 & One UI 5.0 업데이트 관련 내용은 상당했던 것 같은데, 실사용하는 입장에서 크게 변한 부분은 느끼질 못했습니다. 아이콘의 변화 등 역시 이 업데이트의 큰 특징이겠지만, 크게 와닿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만 느낀 부분인지 모르겠으나, 삼성브라우저 실행 후 홈화면으로 돌아갈 때에는 부드러우나, 앱서랍에서 해당 어플을 실행 후 홈화면으로 돌아간 뒤 다시 실행하는 느낌은 상당히 버벅입니다. 베타버전을 상세하게 리뷰하신 유튜버분이 비슷한 내용을 지적했던 것 같은데, 정식버전에서 미처 해결되지 않은 듯 한 느낌입니다.
마치며
갤럭시탭S7+ One UI 5.0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간략하게 사용해 본 후기를 남겨봤습니다. 주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갤럭시S10의 모든 판올림 업데이트가 끝나 아쉬운 마음인데, 탭S7+ 역시 이번 업데이트가 마지막 판올림(안드로이드 10으로 시작, 13으로 종료?)으로 알고 있기에 섭섭한 마음이 남습니다.
이 버전에서의 버그나 오류 등이 수정된 버전이 나오면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