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라이나생명 만기보험금이 미지급된 상태로 우편물을 수령해 해당 보험의 만기보험금을 수령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가입한 보험의 납입기간과 보장기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만기가 된 보험금은 계약상태에 따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가입한 라이나생명 보험이 작년에 만기가 됐으나 잊어버리고 찾지를 못하셨나 봅니다. 우편물의 내용을 확인 후 PC로 신청했습니다.
라이나생명 만기보험금
1년 이상 미지급된 만기보험금에 대한 우편을 최근 수령하셨나 봅니다. 저희와 같은 세대는 온라인을 통한 보험, 금융 등에 친숙하지만 부모님세대는 그렇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 우편물에는 가입한 보험상품명과 계약자, 계약일자 만기일자, 만기보험금 등에 대한 정보가 기입돼 있으며, 만기보험금을 신청하는 방법도 안내돼 있습니다.
PC앞에 앉아있는 터, 곧바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하도록 합니다. (모바일웹이나 앱 등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신청방법
라이나생명 홈페이지에 접속 후 자신만의 방식으로 로그인을 처리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한 로그인이 가장 간단했던 것 같으며, 최초 로그인이라면 간단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이후 상단 메뉴의 [사이버창구]-[지급금 신청]-[만기보험금 조회/신청] 순으로 이동합니다. 그다지 어려운 과정은 아닙니다.
이후 만기보험금 지급을 신청할 계약내용이 나타납니다. 우편물로 확인한 그 계약이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한 뒤, 체크박스에 체크 후 신청합니다.
계좌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에서는 만기보험금을 지급받을 계좌를 입력합니다. 이미 입력돼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당연히 본인명의의 계좌로 가능합니다.
최종적으로 지급신청이 완료되면 다음 날 오후 6시 이내로 지급받을 수 있다는 안내메시지를 확인합니다. 대개 그렇듯 보험금은 빠르게 처리되는 것 같습니다.
기타 방법
PC에서 홈페이지를 통한 만기보험금 지급신청 이외에도 모바일웹, 모바일앱으로도 가능합니다. 이외에 라이나생명 고객센터 1588-0058로 전화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만기수익자 본인이 신분증과 통장사본을 지참해 라이나생명 고객라운지로 방문해 신청할 수도 있으나 상당히 번거로울 것 같네요.
마치며
이 글을 통해 라이나생명 만기보험금 만기미지급 홈페이지 신청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 직접 경험해 보았습니다.
오래 전에는 이런 보험이나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경우 지저분한 액티브X와 보안프로그램 설치로 짜증이 났는데, 이제는 다소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