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액정 파손됐을 때 데이터 백업하는 방법 Smart Switch

이 글은 갤럭시 스마트폰 액정이 파손돼 화면을 볼 수 없을 때 (터치 불가)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글입니다.

며칠 전 친구의 스마트폰이 박살 나 연락도 되지 않았을 뿐 더러, 이 녀석이 전화번호까지 다 날라갔다고 하는 차 생각난 사례입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기기 파손이나 교체 시 데이터 백업과 복원이 쉬운 편인데, 갤럭시 사용자들은 방법도 잘 모르고 포기하는 경우가 태반인 듯 합니다.

카카오톡 사진 백업 메인보드 교체 스마트스위치 SD카드 백업방법

 

 

갤럭시 액정 파손 데이터 백업

친구녀석도 고가의 수리비에 당황해 그 동안 쌓아온 전화번호를 포기하려 했던 것 같은데요. 스무살도 아니고.. 마흔이 다 돼 가는 나이에 그럴 수는 없습니다.

갤럭시 액정 파손
사진은 해당 사례와 관계없습니다. 이 정도는 화면이 잘 보이죠.

이 상황을 카톡으로 듣기만 해 정확한 내용을 모른채 “충전포트에 마우스를 연결해 봐” 라고 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액정이 나갔어” 였습니다.

스마트폰의 액정, 즉 디스플레이가 파손됐다는 이야기는 화면을 볼 수 없다는 이야기고 정도에 따라 터치가 가능할 수도 있긴 합니다.

물론 아래처럼 스마트폰의 화면을 미러링 할 수 있는 컨버터와 모니터만 있으면 간단할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삼성계정 Smart Switch

오늘 소개해 드릴 액정 나간 갤럭시 데이터 백업하는 방법은 삼성계정을 통해 Smart Switch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주로 스마트폰 어플로만 알고 계실텐데, PC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며 메인보드가 박살나지 않는 한 연결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삼성 Smart Switch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설치 및 연결

데이터 백업을 위해 Smart Switch를 다운이 완료됐으면, 실행파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 글에서 별도의 설치과정은 안내하지 않으며, 어렵지 않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위치 실행 후 파손된 스마트폰과 PC를 USB로 연결합니다. 최신 스마트폰이라면 USB C타입 케이블이 필요하며, 안전을 위해 스마트폰이 충분히 충전된 상태로 시작합니다.

내 갤럭시가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오고 터치가 가능하다면, 아무런 문제없이 백업과 복원이 가능하겠지만 지금부터는 일반적인 경우와는 다릅니다.

MHL or 삼성덱스

화면이 나타나고 터치만 안되는 상황이라면 USB포트를 사용해 유선마우스나 MHL케이블, 삼성덱스를 이용해 굳이 PC까지 연결하지 않고 해결이 가능합니다.

단, MHL케이블의 경우 기존에 디버깅모드를 사용 가능하게 해 둔 상태여야 합니다.

화면 잠금

보통 패턴과 지문 방식으로 화면을 잠그게 되는데요. 어짜피 우리는 하루에도 10번 이상 지문이나 패턴을 사용해 휴대폰을 열고 있습니다.

팝업창이 뜨는 위치 역시 어림잡아 생각해 내야 합니다.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휴대전화 데이터에 접근 허용’ 팝업이 뜨기에 어디를 눌러야 허용되는지 잘 생각해 보시고 누르시기 바랍니다.

Smart Switch에 연결한 후 화면잠금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전원버튼을 한 번 눌러준 뒤 화면을 켜고, 익숙한 그 패턴을 어림잡아 그려줍니다.

삼성계정 비밀번호

대부분의 스마트폰 이용자는 자신의 삼성계정 비밀번호는 커녕 아이디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밀번호를 초기화하려면 기존 스마트폰에서 인증번호를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는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손된 폰에서는 데이터(주소록, 사진 등)만 받아 새로운 폰에 옮기기 때문에, 해당 폰에 유심을 넣고 내 번호로 인증번호를 받으면 됩니다.

갤럭시 백업 및 복원

험난한 과정(?)을 뚫고 내 스마트폰과 PC가 연결됐다면 백업과 복원은 쉽게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스위치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해 어플로 이동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으니, 손쉽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이후 주소록이나 사진 백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숙제겠네요 허허.

주의사항

갤럭시 스마트폰 액정이 파손되면 오만가치 생각이 교차합니다. 액정 수리비용은 물론, 이 기회에 다른 폰으로 넘어가느냐, 수리비와 새 폰의 가격차이 등등.

한 가지 생각해 볼 점은, 쉽게 기존 폰의 데이터를 포기할 것인가 입니다. 친구녀석의 사례를 통해 작성하는 글이지만, 그 동안 쌓아온 주소록과 사진은 쉽게 버릴 수 없습니다.

메인보드가 가루가 된 것이 아니면 대부분의 데이터는 살릴 수 있으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굳이 데이터 복원 업체를 방문하지 않고도 말입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Smart Switch를 사용해 갤럭시 액정 파손됐을 때 데이터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봤습니다.

기존처럼 직접 진행해 보며 포스팅으로 남기지 못한 점이 아쉽지만, 한 편으로는 이런 사례들을 통해 내 스마트폰의 데이터는 주기적으로 백업해야 한다는 생각을 더욱 확고히 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