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쏘렌토 실내등을 기존 호박등이라 불리우는 전구에서 백색 LED로 셀프교체 하는 과정을 기록한 글이며, 어렵지 않으니 참고해 보셔도 좋습니다.
며칠 전 주차장 접촉사고로 오랜만에 렌트카를 타고, 비교적 옵션이 많은 제 차가 이제는 점점 구형이 돼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실내에서의 차이가 컸는데, 직관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불빛의 색상이 그것이었습니다. 주황색 전구 말이죠.
더뉴쏘렌토 기어봉 분리방법 커피 쏟았을 때 탈거하는 방법
더뉴쏘렌토 실내등 LED 교체
사실 실내등을 LED로 교체하는 과정은 알고 있었지만, 실내등 자체를 잘 사용하지 않아 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무언가 변화를 주고 싶어 급작스럽게 금요일에 더뉴쏘렌토 LED를 주문하고, 토요일에 빠르게 설치해 봤습니다.
실내등 LED 선택

전구만 갈아끼우는 간단한 작업이라 규격만 맞는 LED를 구매해도 무방하지만, 보통 판매자들이 차량별로 한 세트를 구성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구성을 살펴보면 운전석 풋등이 포함된 제품도 있고 아닌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뉴쏘렌토 실내등 LED 교체방법

제가 구매한 LED 구성은 1열실내등, 중앙실내등, 트렁크실내등, 번호판등, 글로브박스, 운전석풋등, 운전석 및 조수석 화장등입니다.
플라스틱 헤라가 동봉돼 그대로 사용하면 됐으며, 얇은 일자드라이버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총 30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중앙실내등 교체

가장 쉬운 부분은 중앙실내등이며, 미세하게 보이는 틈에 일자드라이버를 넣고 젖혀주면 간단하게 커버가 열립니다.

얌전하게 자리잡은 기존 전구를 꺼내줍니다. 별도의 도구없이 손으로 잡고 빼도 무방하며, 전원이 눌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후 LED전구를 그 자리에 그대로 장착해 줍니다.

커버를 닫기 전 테스트를 해 보는 것은 두 번 작업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겠죠. 밝고 좋습니다.
1열실내등 교체

만 5년이 다 돼가는 차량이지만.. 아직 곳곳에 비닐을 떼지 않았습니다. 성격상 넘어가도록 하고, 역시 커버를 탈거하는 것으로 시작입니다.

가장자리에 헤라를 사용해 커버를 젖히고 중앙실내등과 마찬가지로 전구를 교체해 줍니다. 주황색 전구의 감성도 좋지만, 백색이 낫네요 허허.
화장등 교체

다소 난이도가 높아지는 과정입니다. 선바이저 안쪽의 화장등 전원 부분에 헤라를 넣고 당겨줍니다.

자동차 DIY는 항상 내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특히 처음 하는 작업이라면 말이죠.

여기서 부터는 전구를 꺼내기 살짝 어려워 집니다. 커넥터를 먼저 분리해 작업하기 좋은 위치에서 진행하면 좋겠네요.

사진의 중앙부분에 보이는 일자 홈과 전구의 꼭지부분을 같은 방향으로 놓고 헤라를 사용해 밑에서 위로 눌러주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후 방향에 주의해 LED를 장착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화장등 역시 LED교체가 마무리됩니다.
저는 방향을 잘못 맞춰 두 번 작업했습니다 허허.
트렁크실내등 교체

역시 간단한 과정이라 위치를 사진으로만 대체하고 넘어갑니다. 중앙실내등처럼 커버를 탈거하기 매우 쉽고, 전구를 꺼내고 다시 장착하기도 편합니다.
번호판등 교체

번호판등의 경우 자동차검사가 통과된다는 이야기가 있어 교체해 봅니다. 혹시 모르니 기존 전구는 잘 가지고 있어야겠죠.

구형차량의 깜박이등이나 브레이크등을 교체해 보셨다면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구소켓은 돌려서 꺼내고 전구는 그대로 뺴냅니다.
풋등 교체

운전석 하단의 풋등은 전구가 포함된 제품도 있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체감을 위해서 작업해 봅니다.

각도때문에 잘 보이지 않지만, 오른쪽 방향의 커넥터를 먼저 분리하고 커버는 헤라를 사용해 제거 후 교체하면 의외로 간단히 마무리됩니다.
글로브박스등 교체

에어컨 필터를 셀프로 교체하실 수 있으면 글로브박스(다시방)의 전구도 가능합니다. 역시 커버를 젖혀주고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헤라보다 일자드라이버가 유용합니다. 검정색 커버를 일자드라이버로 젖혀 열어주고, LED를 방향에 유의해 장착합니다.

어두울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더뉴쏘렌토 실내등을 LED로 교체하는 과정을 소개해 봤습니다. 화장등의 전구를 쉽게 꺼낼 수 있었다면 10분 정도는 더 빠르게 끝내지 않았을까 합니다.
실내등 교체 후 아직 야간에 활용해보진 않아 상세한 후기는 없지만, 낮에도 밝게 빛나는 LED가 멋스럽습니다.
더뉴쏘렌토를 포함한 현대기아차의 경우 주황색 전구 빛이 난다면 대부분 교체방법은 비슷하니, 다른 차량도 참조해 교체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