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는 모니터나 TV가 있다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히 할 수 있는 건 당근에 파는 거 겠죠!
남 주긴 아깝고 나 쓰긴 별 거 없는 이런 모니터에 알리의 저렴한 안드로이드 TV 셋톱박스를 하나 달아준다면 이야기는 좀 달라집니다.
저마다의 방식으로 연식이 꽤 된 모니터도 잘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글에서는 KODI를 활용해 삼성TV플러스 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안드로이드 TV 삼성TV플러스
수 년 전 집에서 볼 서브TV를 위해 뷰잉을 구입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획기적인(?) 물건이었는데 이제는 누구나 알리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뷰잉은 서비스를 종료해 역사속으로 사라진 지 오래이긴 하며, 집에서는 유튜브 머신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TV플러스는 삼성TV가 아니더라도, 광고를 시청하면서 공중파나 프로그램 등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저 뉴스를 켜놓거나, 드라마나 예능 등을 켜둘 공간이라면 이만한 서비스가 없다는 생각인데, 남아있는 모니터에 한 번 테스트 해 봤습니다.
삼성TV플러스 설치방법
제가 구입한 안드로이드 스마트TV 모델은 DQ08로 초기부터 X-plore 파일매니저가 설치돼 있었지만, 잘 사용하는 파일관리자를 설치해 진행했습니다.
개인 나스가 있다면 파일관리자 어플에서 복사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USB를 셋톱박스에 연결해 KODI add on 파일을 복사해야 합니다.
TV박스에 구글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하고, 와이파이 설정 등은 기본적으로 마친 상태를 가정합니다.
- 플레이스토어에서 KODI를 설치합니다. DQ08의 경우 이미 설치가 돼 있습니다.
- System 메뉴에서 Interface – Skin에서 Fonts를 Arial based로 변경합니다.
- 역시 Interface에서 Regional – Language를 Korea로 변경합니다. 없는 경우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이후 이 페이지에서 삼성TV플러스 애드온을 다운받아 미리 TV 다운로드 폴더 등에 설치합니다.
애드온 설치방법
접근할 수 있는 TV 내부 경로에 애드온 압축파일을 이동시켜 둔 상태로 KODI 설정에서 압축파일로 애드온을 설치합니다.
- KODI 설정에서 애드온으로 이동합니다.
- 압축파일에서 설치를 선택하고, 보안 이유로 알 수 없는 소스 설치는 설정에서 허용해 줍니다.
- 설치 완료 후 저장소에서 설치를 눌러줍니다.
- repository~로 시작하는 압축파일을 설치하고, 비디오 애드온에서 삼성TV플러스를 설치합니다.
삼성TV플러스 활용
정상적으로 설치됐다면 이후 애드온 메뉴에서 삼성TV플러스를 시청할 수 있고, 이외에도 세계 각국의 TV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다양한 애드온을 활용해보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정도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남는 TV나 모니터를 안드로이드 TV셋톱박스와 함께 뉴스, 예능 등을 볼 수 있는 삼성TV플러스 설치를 해 봤습니다.
약간의 검색을 통해 더욱 강력한 활용(?)도 가능한 것 같으니 연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