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병원방문 신분증에 관한 글입니다.
종이로 된 건강보험증이 어느샌가 주민 번호와 이름 만으로 초진, 재진이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24년 5월 20일 부터는 병, 의원, 약국 등에서 신분증을 지참한 뒤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때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활용한다면 신분증을 챙기지 않고 깜박하더라도 핸드폰만 있다면 수월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건강 보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건강 보험증 발급방법
- 우선, 구글 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앱을 설치합니다.
- 개인인지 요양기간인지 묻는 창에서 개인을 선택합니다.
- 언어 선택 후 약관 동의 및 본인 인증 확인을 하면 모바일 건강 보험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모바일 건강 보험증 발급은 최초 1회 본인 인증(휴대폰 또는 금융 인증서 중 1개의 인증 방법 이용)을 해야 합니다.
본인 명의의 기기로 인증해야 하며 한 사람 당 한 개의 기기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인증 후 사용할 비밀번호, 지문(생체 인증)을 설정하여 쉽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자격, 본인 확인 QR 인증 서비스는 시범 운영 중으로 일산 소재, 대구 소재, 경북 소재 몇몇 병원에서 QR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 타인의 건강보험증 (신분증)을 빌려주거나 도용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 문의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마치며
24년 5월 20일 부터 병, 의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 신분증을 지참 해야 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하여 병원에 방문한다면 따로 신분증을 챙기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