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점검 부탁카마 추천하지 않는 이유

중고차 구입 후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정비소를 방문하실 텐데요. 단골정비소가 있다면 너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오래 다니던 정비소가 있었는데, 신차를 사면서 제조사 서비스를 받다보니 방문이 뜸해져 갈 수 없는 이상한 상황이 생겼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단골정비소에 다시 방문하게 됐지만, 실험적(?)으로 중고차 점검 서비스 부탁카마를 이용해 봤는데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 차 팔기 중고차 비교견적 어플 동시에 써야하는 이유

 

 

중고차 점검 부탁카마 추천하지 않는 이유

부탁카마 서비스는 중고차 구입 후 성능점검지를 100% 신뢰할 수 없기에 이를 자동차정비소와 연계해 별도의 점검을 진행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10~20만원 상당의 동행서비스와는 성격이 다르고, 일반 카센터에 연계된 서비스라 아주 미약한 단계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국산차 기준으로 부가세 포함 3만원에 중고차의 대부분 점검이 가능하다 해서 진행해 봤고, 결국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용적인 측면

부탁카마의 중고차 점검서비스는 구입 이후 점검하는 과정과 정비사 동행서비스로 나뉘는데, 점검비용은 국산차 기준 3만원, 수입차는 5만원으로 저렴하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제가 방문한 지방의 지점의 경우 네이버 지도를 통해 진단리포트 가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부탁카마 서비스에 명시돼 있는 항목보다는 점검갯수가 적지만 중고차의 성능에 이상을 줄 수 있는 크리티컬한 부분은 대부분 점검이 가능할 겁니다.

점검적인 측면

 

 

중고차 점검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누유나 누수인데요. 최근 차량들은 언더커버가 장착돼 있어 커버를 탈거하지 않고는 자세히 확인할 수 없습니다.

제가 방문한 지점의 경우 꼼꼼히 봐 주시는 것 같았지만, 언더커버의 탈거는 진행하지 않았고 이는 결국 단골정비소에서 제대로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서비스를 위해 30분이 걸리는 지역으로 방문해 봤지만, 해당 정비소의 실력에도 의문이 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당연히 연계된 정비소마다 차이는 있을 겁니다.)

결과적인 측면

부탁카마를 통해 중고차 점검을 마치고 나면 1~2일 사이 문자메시지로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는데요. 당장 정비소에서 결과지를 받아도 충분하게 느껴집니다.

제가 점검받은 정비소에 결과지를 즉시 요청했으나 앱에서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셨는데, 부탁카마는 앱이 없습니다.

어쨌든, 이 결과는 정비소에서 부탁카마 서비스로 결과를 올려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해 며칠 정도 더 소요됐었습니다.

또, 성능보증보험 수리를 받아야 할 부분이 있는지에 대해 판단하기 위해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이런 결과지는 매우 빈약합니다.

제가 점검받은 차량은 프론트커버 등 누유가 있어, 이 부분이 정비사 소견에 명시가 되어야 하겠지만 소모품 교환 요망으로 짤막하게 한 줄 쓰여있습니다.

점검을 받은 정비소의 사업자 정보나 직인 등이 없어 공식 서류로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단골정비소가 없다면?

 

 

참고로 저는 단골정비소에 방문하기 살짝 미안한 상황이라, 공임나라의 점검서비스와 부탁카마 서비스를 교차 진행해 성능보증보험 수리를 받으려 했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단골정비소에 자동차 점검 수리 명세서까지 받아 보증보험 접수를 했는데요. 단골정비소가 없는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중고차 성능기록부와 딜러, 보증보험사와의 관계는 추후 이야기하도록 하고, 구입 시 받은 성능점검기록을 다시 한 번 받아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부탁카마 서비스와 비슷한 비용으로 외판과 골격, 자동차 성능상 관계되는 모든 부분을 다시 점검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수리해야 할 부분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중고차 점검 서비스 부탁카마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작성해 봤습니다. 극히 개인적인 의견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당연히 카센터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겠지만, 비용적인 부분과 결과적인 부분은 대동소이 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중고차 구입 후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면, 본문에 소개해드린 것 처럼 성능점검을 다시 한 번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