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확인서 발급하는 방법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소기업확인서

중소기업확인서

어렸을 적 부터 TV와는 거리가 멀었기에 드라마와 예능 등을 즐겨봤던 기억은 없습니다. 물론, 이 거리는 실제 물리적인 거리를 의미하기 때문에 구미를 당기는 드라마는 챙겨봤던 것 같습니다.

리모컨까지 품에 안아가며 즐겨 본 TV드라마는 대부분 회사 안밖에서의 직장인에 대한 이야기였는데요. 아직도 샐러리맨 초한지를 뛰어넘는 드라마는 만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미생이나 김과장처럼 판타지에 가까운 내용이지만 순수하게 웃으며 시청했던 기억으로, 10년이 넘었지만 속편이 나온다면 만사 재쳐두고 볼 것 같은 의지가 있습니다.

 

 

​샐러리맨을 다루는 TV드라마가 상상속 직장인의 모습을 그렸다면, 작년부터 보게 된 좋좋소는 중소기업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 같아 상당한 공감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저 역시 중소기업 10년 차 직장인으로서, 100%에 가깝게 공감하지 못한다면 거짓말인 이 드라마로 어느정도는 위로를 받는다고(?) 생각하는데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늘은 이런 중소기업 입장에서 다양한 지원사업과 정부, 지자체 정책 등의 수혜를 받을 때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중소기업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현황 정보 시스템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도 있고, 검색플랫폼에 직접 검색해 진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확인서 발급하는 방법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_1

오래 전에 비하면 상당히 깔끔해진 UI의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입니다.

어디서 띄어쓰기를 해야할 지 모르겠으나, 여튼 중소기업의 현황과 범위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애초의 목적인 중소기업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처음인 경우 회원가입을, 갱신이 필요한 경우 로그인을 바로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확인서 발급하는 방법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_2

다른 부분으로 이동할 것 없이, 메인화면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화면 중앙에 보이는 ‘온라인 자료제출’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온라인 자료제출

중소기업확인서 발급하는 방법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_3

개인기업의 경우 위 이미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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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기업의 경우 이 이미지를 참조하면 될 것 같습니다.

법인기업과 개인기업의 자료제출이 상이하지만, 제출하는 방식은 같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공통서류로 최근 3개년 재무제표와 최근 1개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가 있으며, 법인기업의 경우 최근 3개년의 조정후수입금액명세서가 필요합니다.

 

 

​상시근로자가 20명 이상의 기업은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제출하지 않는다고 돼 있네요.

저는 10인 미만의 개인기업체에 다니고 있으며, 자료제출 절차를 세무대리인(기장대리)에게 위임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직접 자료를 제출하는 방법도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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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출 프로그램의 자동설치 혹은 수동설치를 통해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안내에 따라 해당서류를 등록 및 제출하면 간단하게 완료됩니다.

제출자료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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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출 이후에는 일정시간(2시간 정도)이 지난 후 제출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매년 갱신하는 업무이다보니, 제출날짜를 살펴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기업체로써 원천징수 전자신고파일과 재무제표 파일이 정상적으로 제출됐습니다.

 

 

신청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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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을 위한 신청서를 작성하는데요. 역시 개인/법인에 따라 구분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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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사항에 대해 동의 후 확인을 눌러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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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기업의 기본정보부터 입력하도록 되어있는데요.

회원가입 시 입력된 정보가 반영되기 때문에 크게 입력해야할 부분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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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명 이상 기업 여부와 간편장부사용/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제출 불가업체 등에 대해 체크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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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의 정보를 입력 후 자료제출 방법을 선택한 뒤 저장을 눌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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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적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거의 즉시발급에 가까울 정도로 빠르게 발급이 완료됩니다.

확인서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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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서는 직접 출력할 수 있도록 돼 있습니다.

작년에는 소기업이었는데 아무래도 직원수가 줄다보니 소상공인으로 변경된 것 같습니다 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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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하고자 하는 확인서를 체크 후 인쇄를 진행합니다.

크롬의 PDF로 저장 기능을 사용하면 전자파일로도 보관할 수 있으니, 추후 계속적인 사용을 위해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다양한 지원사업과 인증 등을 진행하기 위해 중소기업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봤는데요.

직장 초반에는 크게 쓰이질 않았다가, 어느새부턴가 없으면 업무처리가 어려울 정도로 자주 쓰이는 서류인 것 같습니다.

​확인서를 발급하는 과정에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나, 자료제출이 까다롭다고 생각되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법인업자로서 홈택스를 사용하는 인증서만 있다면, 프로그램 설치 후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창업기업이 아닌 일반기업인 경우 첨부된 매뉴얼을 통해 단계별로 참조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은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의 공지사항에 게제된 안전한 PDF파일입니다.)

제출한 자료의 반영시간이 약간 소요될 수 있으니, 넉넉하게 시일을 잡고 확인서를 발급해 유용하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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