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도 안 써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 본 사람은 없다는(?) 비데 셀프설치 관련된 글입니다. 이 글에서는 도비도스 DLB-310 모델을 설치합니다.
새 집으로 이사를 오고나니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은데요. 끝이 보이는가 싶으면 어김없이 하나씩 튀어 나와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안방 욕실에는 이미 비데가 설치돼 있었지만, 공용욕실에는 비데가 없어 이전에 쭉 사용했던 도비도스 비데로 구입해 설치해 봤습니다.
비데 셀프설치 방법
개인적으로 비데는 필터없는 제품을 선호하기에 설치 자체도 매우 간편하게 느껴집니다. 수 년 전 우연히 구입했던 도비도스 비데를 다시 선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10만원 극초반대 가성비 비데도 많이 확인했는데, 착좌감이 불편하다는 이야기가 많아 그냥 써 오던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비데 셀프설치는 생각 이상으로 간단합니다. 아래 목록을 참조해 주세요.
- 기존 변기 커버를 제거합니다.
- 비데를 설치할 브라켓을 고정합니다.
- 비데를 브라켓에 고정 후 수전에 T밸브를 설치하고 전원과 배관을 연결합니다.
설치할 변기는 극히 일반적인 투피스 양변기입니다.
구입한 비데는 대림 도비도스 DLB-310 비데로 IPX5 등급으로 간단한 방수가 가능하고, 착좌감 역시 편했습니다.
변기커버 제거
공용욕실에 있는 이 변기는 아주 기본적인 투피스 노출형 양변기로, 계림 제품인데 아무리 좋게 봐도 저렴해 보입니다.
물론 사용하는데 어떠한 문제도 없을 뿐 더러, 오히려 비데를 설치하기에는 아주 완벽히 쉽습니다. 커버를 제거하기 위해 변기 하단부분의 너트를 손으로 풀어줍니다.
비데 브라켓 설치
비데마다 브라켓의 모양이나 설치방법은 다르겠지만, 도비도스 DLB-310 모델은 직관적으로 생긴 것 같습니다. 사진의 위치에 설치했더니 살짝 걸려 앞으로 좀 당겼습니다.
기존 변기커버가 장착된 구멍을 그대로 활용하고 위치를 조금 더 폭 넓게 조정할 수 있겠네요.
브라켓에 비데 장착
브라켓의 위치를 잘 잡아 설치했다면, 비데 본품을 끼우는 것과 밸브에 배관을 연결하는 것만 남았습니다. 비데는 밀어서 브라켓에 장착하면 간단하게 완료됩니다.
어짜피 셀프설치라 여유가 넘치는 시간이니, 비데의 위치는 이리저리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T밸브 및 수도배관 연결
일반적으로 비데의 구성품에 플라스틱 재질의 T밸브가 포함돼 있는데요. 보통은 변기가 연결된 수도에 욕실청소를 위한 배관까지 연결해야 하니, T밸브가 두 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게 가장 간단합니다. 사용한 T밸브는 스테인리스 재질입니다.
이 배관은 굳이 테프론테이프를 사용할 필요는 없고, 고무패킹을 잘 끼워 손으로 돌려준 다음 몽키로 살짝만 더 체결해 주는 수준이면 됩니다.
비데 셀프설치 자주하는 질문
Q1. 비데를 셀프로 설치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A1. 본문에 설치한 투피스 비데의 경우 몽키스패너와 십자드라이버 정도만 있으면 원활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Q2. T밸브는 꼭 스테인리스를 써야 하나요?
A2.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황동제품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저 오래 쓰려고 스테인리스를 선택했습니다.
Q3. 양수기함에서 수도를 잠궈야 하나요?
A3. 굳이 수도 전체를 잠글 필요 없이, 변기에 연결된 수도의 밸브만 잠궈도 충분합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비데 셀프설치 방법을 소개해 봤는데요. 의지 정도만 있다면 누구나 시도해 볼 수 있는 쉬운 과정입니다.
새로 입주한 아파트나 주택에 비데가 없다면, 직접 구입해서 셀프로 설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