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카드실적을 채우기 위해 장기보험료 카드납부를 생각해 봤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모든 보험사가 가능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주로 쓰는 신용카드가 전월실적에 영향을 받지 않아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에 발급받은 로카365는 전월실적을 50만원 채워야 했습니다.
물론, 보험료나 통신비 등도 실적으로 인정돼 발급받은 카드로만 납부하면 될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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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보험료 카드납부 가능한 보험사 리스트
결론적으로 장기보험료, 계속보험료를 카드로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은 홈페이지나 고객센터 등을 통한 신청, 혹은 내방하는 것인데요.
이 마저도 아예 되지 않는 보험사들이 꽤 있습니다. 아래 리스트를 참조해 보세요.
보험사 | 계속보험료 자동이체 가능여부 | 비고 |
삼성화재 | X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메리츠화재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최초 카드 등록 시 매월 보험료 카드 자동결제 |
현대해상 | X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DB손해보험 | X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KB손해보험 | X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흥국화재 | O(고객센터 또는 지점 방문 신청) | *최초 카드 등록 시 매월 보험료 카드 자동결제 |
농협손해보험 | O(농협 또는 농축협 방문 신청) | *최초 카드 등록 시 매월 보험료 카드 자동결제 |
한화손해보험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최초 카드 등록 시 매월 보험료 카드 자동결제 |
AIG손해보험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최초 카드 등록 시 매월 보험료 카드 자동결제 |
라이나손해보험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최초 카드 등록 시 매월 보험료 카드 자동결제 |
롯데손해보험 | X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삼성생명 | O(삼성카드만 가능, 고객이 콜센터 신청)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한화생명 | X | 카드납 불가 |
교보생명 | X | 카드납 불가 |
신한라이프 | X | 카드납 불가 |
하나생명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신계약 청약할 때 신청 |
푸본현대생명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
처브라이프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동양생명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농협생명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라이나생명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AIA생명 | O(고객이 콜센터에서 직접 신청) | *앱 또는 콜센터 통해 고객이 직접 납부 (설계사가 고객에 매달 연락, 결제 진행이 사실상 다수) |
생명보험사는 보장성 상품만 가능했고, 종신보험은 대부분 카드납이 불가하며 가능한 보험사가 많아보이지만 실상은 어렵습니다.
보험료 카드납부 어떻게 할까?
보험료 카드납부는 카드사와 보험사 간 줄다리기를 10년 이상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소비자 불편은 물론 보험설계사까지 불편함을 겪고 있는데요.
카드납부 역시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가능한 보험사의 경우 홈페이지나 고객센터 상담으로만 가능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동양생명은 고객센터 상담을 통해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었으나, 한화생명은 내방해 등록을 요청했습니다.
거주지 근처에 사무실이 없다면 상당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카드실적 보험료 모자라다면?
카드혜택을 받기 위해 제가 선택한 카드는 롯데카드 로카365로, 전월실적이 50만원에 해당하지만 관리비 정도로만 30만원에 가깝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그렇지 못한 경우 보험료 카드납부가 상당히 중요해질 수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내방하여 카드납부가 가능하거나, 혹은 설계사를 통해 1회성 결제를 계속 하더라도 진행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장기보험료 카드납부 가능한 보험사 리스트를 소개하고, 카드납부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봤습니다.
항상 계좌이체로만 보험료를 납부하다 이런 경우에 직면하니 살짝 당황스럽기도 한데요. 기사를 찾아보니 법제화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다려야죠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