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

랜선 연장

무선인터넷(와이파이)가 대세라곤 하지만, 여전히 랜선 연장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PC의 랜포트에 연결할 랜선이 짧다든지, IPTV 연결 시 셋톱박스와의 거리 문제 등 예상치 못한 경우라면 당황하기 일쑤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무선인터넷보다 유선을 선호하고 있어 (PC에서), 여분의 랜선과 기타 부속들을 구비해두고 있는 편인데요. 각 부품들의 단가가 낮다보니 한 번에 대량으로 구매해, 마구마구(?)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 RJ45 커넥터를 사용해 원하는 길이만큼 랜선을 만드는 포스팅을 진행했었는데요. 의외로 많은 분들이 참고하시고 직접 만드신다는 사실을 확인했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오늘은 랜선이 부족하거나 모자랄 때, 약간의 부속을 활용해 이를 연장해 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미리 부품만 구비해 둔다면 전혀 어려운 부분이 아니므로, 비슷한 상황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랜선 연결, 연장하는 부속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1

‘마데인차이나’가 눈에 띄는 커플러와 일명 메뚜기 커넥터로 불리는 심선접속자가 포스팅의 주인공입니다. 제법 사뒀던 것 같은데.. 마구마구 써 댔더니 역시 얼마 남지 않았네요.

​그 만큼 사용할 일이 제법 있었다는 방증이기도 하니, 역시 한 번 구매할 때 여러 개를 사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랜선 커플러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2

랜선커플러(카풀러)는 어디선가 한 번 쯤은 보셨을 것 같습니다.

RJ45커넥터를 그대로 삽입할 수 있는 형태의 부품인데요. 사용법 역시 매우 간단합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3

랜선커플러의 양 쪽의 포트에 하나씩 랜선을 끼워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4

랜선이 온전하게 RJ45 커넥터로 만들어져 있는 상태에서 손쉽게 쓸 수 있는 연장방법입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5

샘플사진을 위해 하나의 랜선으로 연결해 봤는데요. 무한동력이 생각날 것 같습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6

단, 이 랜선커플러는 약간의 유격에 의해서도 접촉이 어긋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별도의 절연테이프(전기테이프) 등을 사용해 고정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또, 습기 등의 문제로 인해 외부에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단가가 150~200원 사이로 형성돼 있어 매우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면, 불량도 상당히 있는 것 같습니다.

심선접속자(메뚜기커넥터)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7

생김새가 메뚜기와 같아서 메뚜기커넥터라 불리우고 있을거라 판단한 심선접속자입니다. 두 가닥의 배선을 꽉 물어 연결해 주는 접속부품으로, 고정하고 나면 내부의 젤로 인해 습기로 부터 안전한 특징이 있습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8

​커플러가 포트형태로 RJ45커넥터끼리 이어주는 방법이라면, 심선접속자는 랜선과 랜선을 직접 이어주는 방법입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9

빨간 테두리의 두 개의 구멍에 랜선을 끝까지 밀어넣고 고정하면 끝나는 간단한 구조입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10

8가닥의 4pair 랜선을 모두 연결하는 경우에는 총 4개의 메뚜기커넥터가 필요합니다. 보통 꼬여있는 선 끼리 이어주는 것이 간편합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11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12

UTP케이블끼리 이어준다고는 하지만, 피복을 벗겨줄 필요는 없습니다. 구멍에 맞춰 끝까지 밀어넣고 커버를 강하게 눌러줍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13

한쪽을 연결했다면, 같은 방향으로 반대쪽 랜선도 연결해주면 되는데요.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14

커버를 고정하고나면 경우에 따라 내부의 젤이 밖으로 새어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내부가 젤로 꽉 찼다는 느낌이 들어, 안나오면 조금 이상하기도 합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15

녹색배선끼리 연결해 준 모습입니다. 상당히 안정감있는 형태네요.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16

간혹 끝까지 잘 밀어넣지 못하는 경우 연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0mbps의 속도는 2pair만 연결되도 가능하기에, 잘못 연결된 경우를 쉽게 헤아리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기가인터넷이라면 연결된 랜선의 속도를 꼭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랜선 연장하는 방법 끊어진 랜선 연결 커넥터 커플러 메뚜기_17

심선접속자를 사용한 연결은, 커버가 UTP케이블을 꽉 눌러잡고 있는 구조라 어느정도의 완력에도 버티는 모습입니다. 당연히 강하게 빼내면 끊어지거나 빠질 수 있지만, 젤로 가득찬 내부 덕에 습기에 강해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단가는 커플러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저는 급하게 필요해 전자상가에서 구매했던 것 같습니다. 100개 구성으로 2만원 정도였으니, 미리미리 구입해두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길이가 짧거나 모자란 랜선을 연장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봤는데요.

커플러의 경우 이미 만들어진 RJ45 커넥터를 연결하는 방법이라, 온전히 랜선에만 쓰일 수 있는 반면, 메뚜기커넥터를 활용하는 경우는 일반 (얇은)전선도 규격에만 맞다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 UTP케이블도 역시 구리로 만든 전선이기 때문에 당연히 배선끼리 꼬아서 연결해도 가능합니다.

그저 얇은 전선을 계속 보고 만지고 하다보면 손과 눈이 피곤할 뿐이죠.

​외부에 노출되지만 않는다면, 비교적 사용법이 간편한 커플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그렇지 않다면 메뚜기 커넥터를 사용해 안전하게 연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