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파일 추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apk파일로 어플의 설치를 진행하며, 설치된 어플의 설치파일 추출 방법으로 다른 스마트폰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일관리자 어플을 사용하면 안드로이드의 파일관리는 물론 apk 설치파일 추출 까지 가능한데요. 더 이상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거나, 스토어에서 다운이 불가능해진 어플의 설치된 구형기기에서 apk를 추출하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파일관리자 어플을 사용해 이미 설치된 어플의 설치파일 추출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어플 apk 설치파일 추출
소개해드린 파일관리자를 사용해도 되고, 별도로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추출 등의 어플을 이용해도 됩니다.
각 프로그램마다 명칭이 약간씩은 다르겠지만, 대부분 백업이나 추출 등으로 표현돼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파일관리자 앱으로 파일관리자 어플을 백업해 봤는데요. 메인화면에서 ‘앱’으로 들어간 뒤, 스크롤을 내려 백업하고자 하는 어플을 길게 눌러줍니다. 이후 아래에 나타나는 메뉴에서 ‘백업’을 눌러주고 나면,
친절하게(?) 어플 설치파일이 백업된 경로를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이후 사라지게 되니 경로는 기억해두는 편이 좋겠죠.
어플 apk 복원
백업된 설치파일은 메인저장소의 backups/apps 폴더에 위치하게 됩니다.
파일관리자의 버전이 명시된 설치파일이 생성돼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어플의 버전이 2.7.6이니, 굉장히 오래된 것 같네요.
아래 쓰여진 날짜는 아마 설치된 날짜일 겁니다.
추출된 apk파일은 별도의 폴더에 보관해도 되고, 그대로 둬도 상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추후 해당 파일을 실행하면, 설정을 통해 설치할 수 있겠죠.
마치며
안드로이드 어플 apk 설치파일 추출 방법을 통해, 마음에 드는 버전의 앱 설치파일을 보관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야 그런 경우가 별로 없지만, 오래전에는 업데이트 이후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작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렇게 백업한 설치파일은 말 그대로 ‘설치파일’만 추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셋팅이나 설정값들은 저장돼있지 않습니다. 어플을 단순하게 설치해 줄 수 있는 파일을 추출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셋팅을 디바이스에 저장하는 앱들은 셋팅 자체를 백업/복원하는 별도의 메뉴가 있습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잘 맞고 편한 어플의 마음에 드는 버전은 (혹시 모르니) 설치파일을 추출해 보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