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D 도어손잡이 교체방법
고질병이라는 단어가 참 듣기 싫지만, F바디 320D 도어손잡이 긁힘 역시 보기 싫은 고질병 중 하나입니다.
플라스틱재질의 문제인지, 단순히 관리부족에 의한 손상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계속해서 이 상태는 참 없어보이기도 합니다.
역시 정식서비스센터나 정비소에서는 상당한 비용 지출이 예상되는 바, 알리에서 저렴하게 구매 후 직접 교체를 해 봤습니다. 약간의 시행착오만 거친다면 충분히 DIY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F30 320D 도어손잡이 구매

알리에서 구입할 수 있는 도어손잡이 색상은 네 가지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별다른 고민없이 원래 색상과 동일하게 검정색으로 구매해 봤습니다.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어짜피 구입할 거 한 대분을 모두 구입했고 30달러 안쪽으로 소요됐습니다.
320D 도어손잡이 셀프교체
기존손잡이 탈거
도어손잡이를 교체하기 위해서 손잡이 커버와 도어트림, 윈도우스위치 등을 분리해야 하는데, 이 과정은 도어액츄에이터 교체과정에 남겨놨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손잡이커버의 경우 처음 탈거한다면 상당히 빡빡해, 역시 내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정리벳 제거

도어트림을 완벽히 분리하지 않고 작업할 수도 있지만, 각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윈도우스위치의 경우 운전석이 가장 까다로우나, 두 개의 헤라를 사용해 옆 면을 먼저 올려줍니다.

참고한 영상에서는 윈도우스위치 앞쪽을 들어올리던데, 스위치가 휘어버릴 수 있습니다. 가급적 뒷부분을 먼저 들어올리면 생각보다 쉽게 탈거할 수 있습니다.
도어손잡이는 도어트림에 플라스틱 리벳으로 연결된 형태라, 다양한 방법으로 리벳을 파괴해야 합니다. 일자드라이버와 전동드릴 등을 사용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손잡이가 체결된 윗 부분은 리벳부분이 눈에 띄지만, 아랫쪽은 구멍 안쪽에 있어 후레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도어손잡이 탈거

어느정도 리벳이 부셔졌다면, 기존 도어손잡이를 빼낼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제거했을 때 이 부위를 청소해주는 것도 좋겠네요.

새 도어손잡이는 완벽하게 잘 들어맞지만, 금속핀의 경우 기존 제품에서 옮겨줘야 합니다. 이후 손잡이커버와 결속되는 부위이므로 기존 제품을 참고해 그대로 옮겨줍니다.

네 개의 손잡이 모두 하나의 핀만 다른 방식으로 체결돼있으니 주의해 옮기면 될 것 같습니다.
비교

OEM제품이지만 신품과 비교는 어마어마합니다. 기존에는 플라스틱 리벳을 체결했다면, 알리 도어손잡이는 피스로 체결하기에 추후 재교체를 해야할 상황이라면 더 편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도어손잡이 커버를 분리한 김에, 시트지로 랩핑까지 해 봤습니다. 손잡이와 함께 시너지효과를 내 완벽히 다른 차에 탄 느낌이 날 정도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약간의 시간만 낸다면 F바디 320D도 충분히 만족스럽게 운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