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0 도어액츄에이터 교체방법
BMW F바디 320D 고질병 중 하나인 문 안열림 증상은 도어액츄에이터 교체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센터에서의 견적은 자세히 모르겠지만, 수입차 전문 정비소에서 OEM제품으로 교체시 25만원 가량 소요된다고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해당제품을 구매하고, 약 열흘정도 후 제품을 수령했는데요. 자가교체 전 국내외 여러 영상을 참고해 셀프로 도어액츄에이터를 교체해 봤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증상이 있어 교체했는데, 처음 운전석은 3시간 정도 소요됐고 이후 조수석은 30분 정도로 가볍게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도어액츄에이터 주문
정품으로 교체하면 당연히 좋겠지만, 부품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알리에서 구매해도 사용에 전혀 지장은 없으니,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도어트림 탈거
먼저 내부 손잡이 도어 커버를 탈거하는 것 부터 시작입니다. 헤라나 리무버를 사용해 내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틈을 벌려가면서 뜯어낼 수 있습니다.
커버를 벗겨낸 도어손잡이에서 T20 별나사를 풀어줍니다. 두 개를 풀어내면 됩니다.
도어트림 탈거를 위해서는 아래쪽부터 접근합니다. 한 번도 열어보지 않았다면 당연히 뻑뻑합니다. 역시 내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강하게 들어올리듯 제거합니다.
내부 문열림 레버를 탈거합니다. 흰색 레버를 들어올리면 간단히 빠집니다.
이후 과정은 편한대로 진행하는데, 윈도우스위치를 미리 제거하고 진행하면 도어트림을 완전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만 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저는 도어손잡이도 교체하느라 결국 뜯어냈지만, 도어액츄에이터 셀프교환만 하는 경우에는 굳이 뜯어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도어액츄에이터 분리
가장 먼저 보이는 도어잠금레버를 빼내줍니다. 가벼운 힘으로도 빠지니 추후 재결합 할 때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내부 방수를 위핸 트림은 뜯어낸 뒤 그대로 자리를 잡아 붙이면 다시 잘 붙게되니 크게 신경쓰지 않고 뜯어냅니다.
이후 도어액츄에이터 핀을 제거합니다.
핀을 제거하고 바로 옆의 레버도 제거해 줍니다.
외부손잡이 제거
고장난 도어액츄에이터를 꺼내기 위해 도어 공간이 참 안나옵니다. 키뭉치를 제거해야하기에 어짜피 탈거해야하므로 T25 or 육각렌치로 도어 측면의 볼트를 풀어줍니다. 고무커버를 벗겨내는 것을 먼저 해야겠네요.
이 곳에 사용된 공구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습니다.
키뭉치를 빼내면 손잡이 역시 탈거할 수 있는데, 추후 조립 시 손잡이 레버의 장착에 주의해야 합니다. 안쪽의 은색 레버를 당겨주듯 걸어야 합니다.
도어액츄에이터 탈거
도어액츄에이터를 고정하는 세 개의 별나사를 풀어줍니다. T30 별나사드라이버를 미리 준비하면 될 것 같고, 안쪽의 와이어를 먼저 풀어줘도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의 사진은 찍어두질 못했지만, 와이어가 도어액츄에이터 아래쪽에 두 부분으로 결합된 형태인데 요령껏 풀어내면 될 것 같습니다. 말로 설명하기 참 어렵네요 허허.
개인적으로는 약 2시간 동안 사투 끝에 꺼낸 도어액츄에이터입니다. 공간이 상당히 나오지 않는데, 그렇다고 유리를 지탱하는 부분까지 풀어내면 일이 커질 것 같습니다.
운전석 도어액츄에이터 경우 키뭉치 부분의 하얀색 플라스틱 부속을 옮겨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도어액츄에이터에 연결된 와이어는 바로 이 녀석이고, 역시 같이 꺼내줘야 그나마 공간이 나옵니다.
도어액츄에이터 재장착
알리에서 주문한 도어액츄에이터는 분해의 역순으로 자리를 잡아 장착합니다. 중간중간 사진으로 남겨두면 복잡한 과정을 약간이나마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착과정에서 주의할 사항은, 레버의 연결이나 문잠금레버, 손잡이의 장착주의 정도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BMW F30 320D의 고장난 도어액츄에이터 셀프교체를 해봤는데요. 약간의 손재주만 있다면 충분히 직접 수리할 수 있는 만큼, 비슷한 상황이라면 한 번 고려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시행착오를 충분히 겪어가며 진행하다보면, 다음 작업은 30분 내외로 빠르게 진행할 수도 있는만큼 크게 겁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교체한 도어액츄에이터는 다행히도 잘 작동돼 많은 수리비를 아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