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D 센터콘솔트레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대부분 외제차의 수납공간은 센터콘솔트레이 교체로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BWM 320D의 암레스트 센터콘솔트레이 역시 잘 사용하지 않는 무선충전 시스템을 제거하고, 별도의 트레이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약적인 수납공간의 확장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걸리적거리는 무선충전모듈을 제거하면 약간이나마 활용성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알리표 센터콘솔트레이 구입
인서트패드라는 품목으로 순정 트레이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있으나, 생각보다 비싼 가격으로 인해 선뜻 구매가 머뭇거려집니다.
또한, BMW 순정부품의 경우 직접 서비스센터에 전화로 주문하는 것이 번거롭습니다. 알리에서 간단한 검색으로 배송비용을 포함 10달러 미만으로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순정과 다른 점은, USB포트 부분까지 일체형이라는 점이네요.)
F30 320D 센터콘솔 트레이 교체
후석 송풍구 탈거
기존의 무선충전 시스템을 꺼내야 하는데, 뒷좌석 송풍구 안쪽의 배선과 연결돼 있어 탈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송풍구 윗 부분을 헤라나 리무버를 사용해 뜯어내고 커넥터를 탈거한 뒤, 시거잭을 꺼내고 내장재를 분리합니다.
내장재는 언제나 ‘내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뜯어내야 합니다.
무선충전시스템 배선분리
뒷좌석에서 기존 트레이에 연결된 배선 세가닥을 분리합니다. 이후 다시 앞좌석에서 트레이를 분리해 냅니다.
공간이 나오지 않는 경우, 뒷좌석에서 송풍구 덕트를 아예 꺼내고 진행해도 좋습니다. 단, 이 경우 재장착 시 아이드라이브 부분의 내장재를 뜯어내고 앞에서 위치를 잡아줘야 합니다.
센터콘솔트레이 장착
알리에서 구입한 센터콘솔트레이는 무선충전시스템 트레이를 꺼냈다면, 그저 얹어주기만 하면 간단히 완성됩니다.
이후 암레스트를 열고 닫을 때 간섭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USB나 AUX선의 사용에도 간섭은 없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암레스트 수납공간이 부족한 BMW F30 320D에 간단한 방식으로 센터콘솔트레이 교체를 진행해 봤습니다.
기존 트레이에 연결된 배선을 뜯어내느라 송풍구 덕트를 제거했기에, 재장착 시간이 약간 소요된 부분을 제외하고는 10분 내외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순정 인서트패드가 어느정도 공간감을 주는지 모르는 상황에, 반값 이하로 할 수 있는 괜찮은 DIY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