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질하는방법 온찜질 냉찜질 온냉찜질차이

찜질하는방법 온찜질 냉찜질 온냉찜질차이에 관한 글입니다.

다리를 삐끗하거나 몸이 아플 때 어떻게 하나요? 보통은 약을 먹거나 파스를 붙이기도 하고 찜질을 하기도 합니다.

찜질을 할 때는 온찜질과 냉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찜질을 다르게 해야합니다.

찜질하는방법

찜질하는방법 즉, 어떤 상황에 온찜질, 냉찜질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온찜질

온찜질의 열은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온찜질역할

근육통이 있을 때, 관절통, 운동 전 등에 온찜질이 좋습니다.

환부의 혈류를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고 혈류가 전달됨으로써 환부의 통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운동 전에 온찜질을 해주면 유연성, 근육의 놀람 등이 적어집니다.

만성적이고 붓기와 관련되지 않는 통증에는 온찜질이 좋습니다.

온찜질종류

뜨거운 젤팩, 뜨거운 물병, 핫팩, 전기매트, 전기핫팩 등이 온찜질의 종류입니다.

이외에도 족욕, 사우나 등도 도움이 됩니다.

온찜질사용방법

온찜질은 냉찜질과 마찬가지로 피부에 바로 닿기 보다는 수건으로 감싼 뒤 피부에 닿게 하는 것이 좋고 15~20분 정도 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고온의 온찜질을 했을 경우 화상, 피부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한 시간, 적당한 고온을 유지하여 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

냉찜질은 갑작스럽게 부상을 입었을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냉찜질역할

냉찜질팩이 피부에 닿으면 혈관을 좁혀주기 때문에 부상에 효과가 있으며 환부에 혈액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혈액이 환부에 쌓이면 붓기와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냉찜질종류

아이스팩, 젤팩, 얼음주머니 등이 냉찜질의 종류입니다.

냉찜질사용방법

냉찜질은 온찜질과 마찬가지로 피부에 바로 닿기보다는 수건에 감싼 뒤 피부에 바로 닿지 않는 것이 좋고 1시간에 한번씩 1회 20분 정도 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가 생길 경우 압박을 통해 최소화하고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오랜 시간 냉찜질을 했을 경우 피부의 손상이나 동상, 피부염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피부에 바로 닿지 않도록 해야 하며 시간을 맞춰놓은 후 찜질합니다.

마치며

상황에 맞는 찜질방법으로 통증을 없애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피부에 바로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시간에 맞춰 찜질을 해야 합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나아지지 않는 경우 병원에서 진찰을 받거나 진통제 등을 복용하여 통증을 감소시킨 뒤 찜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