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임대차현황서 임대차정보제공요청서를 홈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게시글로, 필요에 의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회사의 신규시설 설치를 위한 대출 과정에서 은행(금융기관)이 요청한 서류로, 기장대리 세무사사무소에 요청하라고 합니다.
다만, 부가가치세 납부기간이므로 세무사무소도 바쁠 것이 분명하므로 직접 처리하기로 합니다. 그게 더 빠르기도 합니다.
상가임대차현황서
임대인이거나 임차인이었던 적이 없어, 해당 서류에 대해 친숙하지는 못합니다. 막연히 대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담보나 근저당 등 복잡한 관계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는 자가이며 다른 업체에 임대를 내어주고 임대료를 받거나 하는 일은 없어 해당없이 마무리 될 것 같습니다.
홈택스 발급
우선 홈택스에 접속해 로그인한 뒤, 검색창에 ‘임대차’ 정도 입력하면 바로 아래에 임대차 정보제공 요청서가 나타납니다.
임대차정보제공요청서 발급방법
이후 해당 상가건물 혹은 토지의 이해관계인에 대한 구분을 선택합니다. 제가 진행하는 업무의 경우 소유자로 선택했습니다.
✅ 관계되는 구비서류는 버튼을 눌러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어 건물 소재지를 입력합니다. 자가 소유의 자가 건물을 그대로 입력하면 되며, 등기기록상 소유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 확인했습니다.
구비서류 첨부
최종적으로 서류를 첨부하고 신청하면 되는데, 임대인 임차인의 경우 계약서를 첨부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런 경우에는 등기부등본을 첨부합니다.
✅ 등기부등본 발급방법은 아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최종적으로 서류가 제출되면 인터넷접수목록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잠시 뒤 민원처리결과조회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사항
웬만한 홈택스 서류발급은 즉시 처리되는 것이 보통이나, 상가임대차현황서 경우는 세무소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 같습니다.
즉시 출력할 수 있는 메뉴는 없으며, 발급번호 밑의 [안내]를 클릭해보면 담당직원의 연락처가 나타납니다.
빠른 처리를 위해서 담당자에게 전화연락 후 처리를 부탁하면 대부분 빠르게 처리해 주는 듯 합니다.
임대·임차 내용이 없는 경우 접수증으로 금융기관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제공할 정보가 없다고 나타나있으면 되겠네요.
마치며
이 글을 통해 상가임대차현황서 임대차정보제공요청서 홈택스 발급방법에 대해 소개하면서 직접 발급을 처리해 봤습니다.
약간의 검색을 통해보니, 대출을 실행해주는 은행 입장에서 무리하게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던데 역시 남의 돈 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 서류의 경우 세무소에 방문해 직접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 어렵지 않으니 홈택스로 시간을 아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