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특허 연차등록료 관련 수수료를 인터넷지로에서 납부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소개하고 있으며, 해당하시는 분은 수수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 지식재산권이 몇 종류 있는데, 해 마다 납부해야 할 연차등록료 수수료가 은근히 비싸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특허나 실용신안 등 권리와 유지하고 있는 기간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해에 약 100만원 이상이 유지비용으로 소모되는 것 같습니다.
특허 연차등록료 납부 주의사항
본문에서 소개하는 주의사항은 특허 관련 업무를 방대하게 처리하는 회사나 담당자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을 것 같으나, 저처럼 각종 공과금 등을 인터넷지로로 납부하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지로 수수료 차이
이번에 납부해야 할 특허는 12년차 등록 수수료로 181,500원의 납부안내서를 수신했습니다. 회사에서는 우편으로 통지받는 편이 편해 이렇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으레 일반적인 납부고지서 뒷면에는 납부방법 안내가 나와있는데요. 특허니까 특허로에서 납부하는 것을 우선으로 해 안내됩니다.
연차등록료 차이
다만 서두에 이야기한 것 처럼, 지로형태의 고지서를 한 번에 관리하기에 인터넷지로만큼 편한게 없습니다. 그래서 역시 인터넷지로로 접속해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했더니, 수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고지서에 안내받은 전자납부번호를 그대로 입력했어도 202,500원이 나타나 있으며 21,000원의 차이는 도무지 어떤 내용인지 확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금액을 수정하는 버튼이 있긴 하지만, 이대로는 찜찜합니다. 다른 특허수수료와 겹쳐있는 것 같지는 않고 정확한 납부번호를 입력했다고 그대로 처리했다가는 일만 늘어날게 뻔합니다.
특허로 납부
결국 특허로(patent.go.kr)에 접속해 납부대상 연차등록료 검색을 통해 제대로 된 금액을 확인해 봅니다. 정상적인 금액이 나타나 있으며, 여기서 납부를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특허로에서 납부하지 않은 이유
지식재산권의 수수료나 등록료 등은 특허로에서 처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두 가지 이유로 몇 년 동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시절 ActiveX와 보안프로그램 범벅
- 전자납부번호 인터넷지로를 통한 지속적인 관리
이제는 익스플로러가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그나마 최소한의 보안프로그램으로도 웹사이트 이용이 가능해 무리없이 특허로를 이용했지만, 여전히 꺼려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국세나 지방세, 각종 공과금 등을 인터넷지로를 통해 납부하면 몇 차례 전 내역도 한 곳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특허 연차등록료 수수료 납부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해 봤습니다. 극히 개인적인 경우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여전히 인터넷지로에 안내된 금액이 왜 다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굳이 알아볼 필요도 없고, 그 시간에 다른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맞겠죠.
어쨌든 습관적으로 전자납부번호만 입력해 간편하게 지로납부를 처리한다면, 한 번 쯤 확인해 볼 필요는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