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뷰 TV 연결 시 끊기는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면 이 글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인터넷 기술 발달로 언제부턴가 케이블없이 전자기기의 화면을 TV로 손쉽게 볼 수 있게 됐는데요. 그 중 하나가 미라캐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MHL 등의 케이블 없이 간편하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화면을 큰 TV로 옮겨 볼 수 있는데, 끊기는 증상이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조해 해결해 보세요.
카카오톡 사진 백업 메인보드 교체 스마트스위치 SD카드 백업방법
스마트뷰 끊김현상
일정 버전 이상의 안드로이드 환경을 사용하고, 가정 내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전자기기의 화면을 별도의 설정 없이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재생화면에서 이런 아이콘을 눌러 인터넷이 연결된 TV로 화면을 공유하는 과정인데, 단순히 스마트폰 화면을 공유하거나 사진을 볼 때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문제는 작은 화면으로 보던 영상을 크게 보고 싶어 스마트뷰를 사용하는 경우인데, 2~3초 간격으로 끊기는 증상과 이에 따른 팝업메시지가 불편합니다.
원인
스마트뷰 끊김 원인은 공유기의 채널에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뒤로 미뤄두고 우선 이 원인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TV의 경우 통신사의 셋톱박스를 사용해 시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맨 처음 설정을 건드리고 나면 그 뒤로 굳이 변경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가정 내 연결된 공유기의 경우 짧게는 3년, 길게는 5~7년 사이 교체를 하게 되는데요.
기존 2.4G 채널만 사용하는 공유기에서 5G까지 가능한 공유기로 변경한 것이 원인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처럼 와이파이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경우 더 빠른 5G채널로 잡아 사용하고 있지만, 처음 설정했던 TV는 그대로 2.4G 채널이 잡혀있는 것이 원인입니다.
해결방법
결국 스마트뷰 끊김의 원인은 같은 공유기 내 환경이지만 서로 다른 대역폭을 사용하고 있어 데이터의 전송과정에 끊김이 발생했던 것인데요.
셋톱박스 리모컨 말고 TV 자체 리모컨을 사용해 TV의 네트워크 설정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5G채널로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기도 전에 TV의 대역폭을 5G로 변경하고 나서 끊김없이 원활하게 영상을 공유해 볼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스마트뷰 smartview TV 끊김증상에 대해 경험에 따른 해결방법을 소개해 봤습니다.
물론, TV가 5G채널을 수용할 수 없는 경우라면 스마트폰을 일시적으로 2.4G 채널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처음 시도해 볼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도 해결을 할 수 없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고, MHL 케이블 등을 활용할 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