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가생기는이유 치매발병이유 치매원인에 관한 글입니다.
치매나 알츠하미어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식습관, 생활습관 때문에 발병할 수 있고 비타민, 영양부족,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도 치매, 알츠하이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매가생기는이유
치매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매가생기는이유
수면부족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유해 단백질은 치매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수면부족은 유해단백질 증가를 돕는다고 합니다. 하루 6시간 이하 수면은 하루 7시간 수면보다 1.3배 치매 발병률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성인기준 적정 수면시간은 7~8시간으로 적절히 수면시간을 지켜 휴식을 취해야 하며 치매,알츠하이머 외에도 고혈압, 비만, 당뇨, 감염병 질환 등의 발병률 또한 낮출 수 있습니다.
운동부족
운동부족으로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에 쌓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면 치매 위험이 30~40%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은 일주일에 5회, 매 30분 이상 숨차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정도의 중증도 운동을 말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치매 발병 위험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저하
고밀도지질단백질(HDL)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수치가 낮을수록 치매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식생활습관과 연결되어 있는 고밀도지단백(HDL)은 가공식품,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등의 섭취를 줄이고 체중을 5~10% 줄인다면 고밀도지단백(HDL)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D부족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치매,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햇빛에 노출된 피부로 체내에 합성되니 하루 30분 이상 햇볕을 쬐면 비타민D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등푸른생선, 달걀, 우유, 치즈 등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약이나 주사 등으로 복용해도 좋습니다.
치주질환
치주질환을 방치할 경우 치매,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치주질환 원인균은 혈류나 신경을 통해 뇌로 침투해 치매를 유발할 수 있고 치아의 개수가 적을 경우 취매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혀의 세포, 얼굴근육, 턱근육/관절 등으로 뇌에 끊임없이 정보전달을 하는데 치아의 수가 적을 경우 사용하는 부위가 적어져 뇌에 영양공급이 적어져 치매,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치매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미리 식/생활습관을 관리하여 건강을 챙겨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