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계정 통합 다른계정에서 사용중인 메일 주소 해결 방법

카카오계정통합 이미 사용중인 메일

다음아이디와 카카오계정간의 통합에 대한 포스팅(바로가기)을 게재했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좋은 말이 나올 수가 없는 이유는, 단 한 번도 매끄럽게 흘러가지를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내용은 다음계정의 명의자와 실제 사용자가 달랐던 데에서 발생한 문제라, 누군가를 탓 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에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메일의 카카오계정 통합에서 발생한 문제인데요. 하나의 카카오계정에는 하나의 다음아이디만 통합될 수 있기에 충분히 이슈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처럼 2000년대 초반에 설립된 개인회사들은 대부분 한메일 아이디를 사용했었는데요. 별다른 메일주소 변경없이 현재까지 쭉 대표메일로 사용하는 경우, 대표님이 사용하는 개인 카카오계정과의 통합이 껄끄럽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대표님 명의로 개통한 다른 번호의 카카오계정을 현재 사용하는 한메일 아이디로 만들었다는 점인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카카오계정이 2개인데, 통합해야하는 다음아이디를 내 카카오계정에 통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사례로는 부모님의 카카오톡 계정을 만들 때, 마땅한 부모님의 메일주소가 없어 자녀의 다음 메일주소로 계정을 만들었다면 이 때에도 통합은 불가합니다.

 

 

고객센터에서 긴 시간동안 상담한 내용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카카오 계정에 사용중인 메일주소

별게 아닐 수 있는 내용에서 꽤 많은 신경을 쓰고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아), 또 시간을 많이 잡아먹은 터라 많은 스크린샷을 남기진 못했습니다.

단순히 프로세스만 남겨보자면, 통합하려는 다음메일주소를 카카오계정으로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에서 상담이나 문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카카오계정 통합 다른계정에서 사용중인 메일 주소 해결 방법_1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홍길동이라는 사람의 카카오계정이 2개인 상태에 통합하려는 다음아이디는 2번 계정의 이메일주소라, 실제 사용하는 카카오계정 아이디에 통합할 수 없습니다. 별도의 안내창이 떴었는데 뭐라 씌여있는 지 기억이 나질 않네요.

카카오계정 통합 다른계정에서 사용중인 메일 주소 해결 방법_2

이전의 포스팅과 동일하게 다음회원정보 관련의 상담원과 상담톡을 진행했는데요. 얼마나 상담건수가 많은 지, 상담이 잘 연결되지도 않을 뿐더러 상담이 진행되는 시간까지도 상당히 길었습니다.

 
카카오계정 통합 다른계정에서 사용중인 메일 주소 해결 방법_3
 
 

다행히도 상담원님은 제 문의사항을 바로 이해했고, 카카오계정(연결을 해제하려는)과 현재 휴대폰번호, 이전 휴대폰번호와 카카오계정 로그인 가능 여부를 물어봤습니다. 요약해서 적고 있지만, 단계마다 시간이 엄청 소요됐습니다. 물론 이 과정이 있고나서, 상담 부서가 다르기에 다른 상담원과 연결되는 과정도 겪었습니다.

 

 

 
 
카카오계정 통합 다른계정에서 사용중인 메일 주소 해결 방법_4
 
 

다시 한 번 자초지종 설명

 
카카오계정 통합 다른계정에서 사용중인 메일 주소 해결 방법_5
 

대략적인 해결방안을 찾게 됐는데요.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번호의 통신사 증빙서류와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한 카카오톡 프로필화면을 캡쳐해 다시 문의를 하는 것입니다.

 
 
카카오계정 통합 다른계정에서 사용중인 메일 주소 해결 방법_6
 

즉, 필수 구비서류는 현재 휴대폰 번호의 통신사 증빙서류이며 추가 첨부자료는 프로필 화면 캡쳐본(카카오톡 더보기탭 우측 상단 설정에서 카카오계정)입니다. 각 통신사의 증빙서류는 SKT : 이용계약 등록사항 증명서, KT : 원부 증명서, LGU+ 가입사실확인서 이며 홈페이지나 전화상담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알뜰폰통신사였는데, 상담을 통해 팩스로 전달받았습니다.

서류를 준비하고 나면, 다시 상담톡으로 상담원과 대화를 하거나 홈페이지(바로가기)를 통해 문의내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첨부파일을 등록해야하는 절차가 있기에, 홈페이지로 문의를 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분류의 경우 저는 일반문의-안드로이드로 설정해 다짜고짜 상담글을 남기고, 몇 시간이 지난 뒤 확인해보니, 상담신청한 계정의 카카오계정이 해제돼 있었습니다.

 

 

마치며

상당히 오랜 시간의 기다림 끝에 카카오계정 2개를 사용하는 이용자 입장에서, 꼬여버린 계정 아이디를 풀어낼 수 있게 됐습니다. 결국은 상담원과의 상담을 통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이를 제출함으로써 다른 계정에 등록된 다음아이디를 풀어내는 단순한 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카카오계정에 최초 가입할 때 메일주소를 잘 분별해 가입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고,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는 카카오계정 회원가입 등의 방법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못한 잘못이겠죠.

어쨌든 다음아이디와 카카오계정의 통합 마감일까지 잘 해결한 것 같아 뿌듯하면서도, 이렇게나 신경을 많이 쓰게하고 상당히 많은 시간까지 소요되는 일은 정말 달갑지 않습니다.

 

 

이 글의 시점은 2022년 9월이며, 현재 12월 말일 까지는 카카오계정 다음 통합이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은 서두르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