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한메일 통합 계정양도양수
카카오 다음 계정통합이 정말 며칠 남지 않아, 발등에 불 떨어지듯 시도해 본 이야기를 기록할 예정인데요. 가장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어머님의 아이디로 시작해 봤지만, 생각보다 많은 난관이 있었습니다.
모바일 인터넷이 주를 이룬 요즘에는 로그인 유지 기능이나 생체인식을 통한 비밀번호의 저장 등을 사용해 쉽게 로그인을 하는 만큼, 잘 사용하지 않는 어머님의 한메일 비번을 찾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어쨌든 비밀번호 찾기에서 부터 시작된 난관은, 전혀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막혔으니 바로 계정의 주인이 다른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대부분 한메일 사용자들은 2000년대 초중반 가입한 아이디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어머님이 사용하는 아이디 역시 2003년에 가입됐지만, 그 당시 이모의 명의로 가입했었던 것 같습니다. 회원정보의 휴대전화번호와 별명 등은 모두 실소유자인 어머님이 맞지만, 계정소유자의 이름은 이모로 돼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1회에 한해 계정정보를 초기화하고 다시 등록할 수 있어, 이 방법과 함께 다음계정의 카카오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계정 양도/양수

계속해서 다음 한메일을 사용하는 것 보다 좋은 상황은 없겠지만, 이미 1년 전부터 카카오 다음 통합에 대한 공지가 올라왔었으니 이제 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에서 고객센터-문의하기-챗봇 상담하기 순으로 이동합니다.

계정통합 기일이 다가온 만큼, 다음 관련 서비스 문의가 증가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아예 다음서비스 문의 항목을 빼 두어, 관련 상담부서로 연결하게끔 한 것 같습니다.

상담원과 연결하는 순서는 다를 수 있겠지만, 어쨌든 상담 카테고리를 지정 후 연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화를 통한 상담에서 대기고객을 안내해주는 경우는 많이 겪어봤지만, 채팅을 통한 상담에서는 처음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전화보다는 채팅상담이 훨씬 편한지라 잠자코 기다리기로 합니다.

30분 정도를 기다린 뒤, 연결된 상담원에게 정보확인 절차를 거치고 나면, 로그인한 계정의 내 정보 관리를 캡쳐해서 보내주는 단계까지 이어집니다.

처음에 로그인 화면만 캡쳐해서 보냈다가, 지적(?)을 받고 내 정보 관리 화면을 캡쳐해서 다시 보냈습니다. 애초에 그걸 요구했었는데 말이죠.
필요서류

정보확인이 끝난 후, 계정 양도/양수에 관련된 서류를 안내받게 됩니다. 링크를 클릭해 PDF파일을 다운받는 건데요. 다운받아 출력 후 자필로 작성해서 카메라로 찍어 보내도 될 것 같습니다. 공개된 서류인 만큼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다운받으셔서 처리를 빠르게 진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두 장의 서류와 양도인(본래 계정 소유자)의 신분증이 필요한데요. 양도인 신분증의 경우 이름과 생년월일, 발급기관을 남기고 모두 마스킹했습니다.

상담시간을 보면 아시겠지만, 점심시간이 걸쳐있었고 또 서류를 다운받아 작성해 다시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대기시간이 소요되기에, 서류를 미리 작성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서류확인이 끝나고 나면, 상담원으로 부터 계정의 실명정보가 초기화됐다는 안내를 받게 되는데요. 여기서 상담을 종료해도 괜찮습니다.

이름 옆의 ‘변경’ 버튼을 눌러 본인인증 후 양수인의 실명정보로 진행을 완료하면, 실명확인이 완료됐다는 창과 함께 계정의 양도양수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다음계정 카카오 통합

여전히 두 계정의 통합에 대해 불편한 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지만(한 사람이 두 개 이상의 계정을 보유하는 경우 등), 어쩔 수 없이 통합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음 로그인 이후 이곳저곳에서 통합하기 버튼을 볼 수 있는 만큼, 과정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카카오 아이디의 실명정보와, 이 실명정보로 가입된 다음 아이디가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하나씩 매칭하는 경우가 가장 간단할 것 같습니다. 제 오래된 다음아이디는 두 개라.. 하나만 통합할 수 있기에 다른 아이디는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알아봐야겠죠.

선택동의 여부는 개인적으로 판단한 뒤, 필수동의를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카카오톡 프로필이 설정되지 않았었는지, 생년월일과 성별을 지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통합 후에는 되돌릴 수 없다는 강렬한 메시지를 확인한 뒤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하기를 눌러 모든 절차를 마무리 합니다.

최종적으로 통합이 완료된 메시지를 확인하면 길었던(?) 통합과정이 끝난 것 같습니다.
마치며
우여곡절 끝에 카카오계정과 다음계정의 통합을 마무리 했는데요. 양도와 양수 절차가 비교적 간편하게 마무리되어 큰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기다림이 약간 길었던 점을 제외한다면, 이런 상황에 처한 누구라도 쉽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메일을 잘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 입장에 통합이 귀찮을 이유는 없지만, 작은규모의 중소기업에서 오래된 한메일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심적으로 상당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에서도 오랫동안 사용했다는 이유로 한메일을 계속 사용하고 있기에 결국 통합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마감기한이 되기 전 까지 주변에 다음계정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카카오 계정 통합을 서둘러야 할 것 같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