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환급방법 퇴직회사연말정산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근로를 하다가 갑자기 회사를 그만둔 경우가 있으신가요? 그 때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이신가요?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1년 동안 벌어 들인 소득에 대한 세금을 계산하고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납부한 세금이 많거나 적을 때 환급하거나 추가 납부 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중도퇴사자도 연말정산을 해야 하지만 일반 근로자와는 절차가 다릅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방법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방법은 퇴직전 회사, 이직 후 회사,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가능합니다.
퇴직전 회사에서 받기
회사에서 중도퇴사를 했다면 퇴직 전 회사에서 먼저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세액공제, 소득공제 등 기본적인 사항을 반영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이직한 회사에서 받기
퇴직 후 이직을 했다면 이직한 회사에서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직한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할 때 퇴직 전 회사에서 받지 못한 공제자료를 제출하면 됩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퇴직 후 이직을 하지 않은 경우, 이직한 회사에서 추가 공제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퇴사자 공제항목
연금 보험료, 개인 연금 저축, 연금 저축 계좌, 투자조합 출자 등,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기부금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은 퇴직 전 회사에서 진행되니 퇴직 전 연말정산 서류를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 공제 항목을 알아본 뒤 신청해야 합니다.
마치며
부득이한 경우로 중도 퇴사를 한 경우에도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택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