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 K7 우드죽이기 실내랩핑 DIY 셀프 내장재 탈거방법

올뉴 K7 우드죽이기 랩핑을 소개하고 직접 DIY 해 본 기록을 남긴 글입니다. 특히 올뉴 K7 초창기 우드는 빨리 처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동차 실내 디자인도 점점 트렌디하게 변한다지만, 2015년 전후까지의 일명 할배우드는 도저히 적응이 안됩니다.

랩핑지와 의지, 헤라와 약간의 의지만 있으면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자동차 실내를 꾸며볼 수 있으니 한 번 시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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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 K7 우드죽이기

어떤 자동차든 실내 내장재의 색상이나 디자인을 변경하는 방법은 대체로 랩핑이나 수전사, 디자인커버 등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 가장 가성비있는 선택이 셀프랩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2004년식 쏘렌토의 붉은 우드를 6년간 겪어봤지만, 16년식 올뉴 K7에서 또 만나게 되니 이번에는 꼭 없애기로 합니다.

내장재 교체 방법

몇 차례 셀프 랩핑을 하다보니 자신감이 붙어 이번에도 시트지로 랩핑을 선택했지만,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몰딩스티커를 간단하게 부착할 수도 있습니다.

단, 제가 진행한 도어쪽과 대시보드쪽을 모두 하려면 10만원 정도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올뉴 K7 우드죽이기 실내랩핑 DIY 셀프 내장재 탈거방법_1

이외에 랩핑이나 수전사 업체를 확인해 맡길 수 있으며, 단순히 내장재를 탈거해 도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셀프 랩핑 내장재 탈거

올뉴K7의 붉은색 포인트 부분은 도어쪽과 대시보드에 일자로 뻗어있는 부분입니다. 도어쪽은 탈거하지 않고 대시보드 부분만 탈거했습니다.

도어트림에 붙어있는 우드 역시 탈거할 수 있지만, 이후 재결합이 어려워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올뉴 K7 우드죽이기 실내랩핑 DIY 셀프 내장재 탈거방법_2

헤라는 하나 정도 사용하는 편이 좋으며, 한 번도 내장재를 탈거하지 않은 상태라면 약간 빡빡합니다.

조수석 글로브박스를 열고 몰딩 틈으로 헤라를 밀어넣어 조수석 도어쪽부터 살짝씩 뜯어 나갑니다. 비상등 커넥터 역시 분리합니다.

올뉴 K7 우드죽이기 실내랩핑 DIY 셀프 내장재 탈거방법_3

운전석 부분의 몰딩은 블랙박스를 셀프로 설치해 봤다면 쉽게 탈거할 수 있습니다. 퓨즈박스와 측면 커버를 연 뒤 피스 두개를 풀고 몰딩의 피스 한개를 마저 풀어 뜯어냅니다.

내장재 몰딩은 항상 ‘내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강하게 뜯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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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지는 예전에 사용하던 제품이 남아있어 재활용했고, 너무 완벽하게 한다기 보다 깔끔하게 하려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뉴 K7 대시보드 우드몰딩의 경우 약간 V자 형태를 띄고 있는데, 비상등 버튼 쪽을 기준으로 먼저 부착한 뒤 나머지를 진행했습니다.

열풍기나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 보다 쉽게 부착할 수 있고, 끝나는 지점이 약간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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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부위는 비교적 쉽게 가능했고, 굳이 랩핑이 드러나지 않아도 되는 부위는 과감히 생략했습니다. 머릿속으로 계산하면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어 랩핑

앞서 이야기한 대로 도어의 경우 트림을 탈거하지 않고 그 상태로 접착과 절단을 진행해 봤습니다.

올뉴 K7 우드죽이기 실내랩핑 DIY 셀프 내장재 탈거방법_6

멀리서 봤을 때 제법 완성도를 띄지만, 가까이서는 상당한 비극입니다. 부착부위는 몰딩에 비해 평면이 많아 쉽지만 커팅이 꽤나 어려웠습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커팅 한 번 당 칼날을 하나씩 끊어가며 새롭게 하는 것과 헤라나 안쓰는 카드를 적극 활용해 최대한 깔끔하게 하는 것 입니다.

떼어내지 않고 커팅을 하기에 최대한 주의해야 하며, 날카로운 칼날에 손이 다치지 않는 것 역시 신경써야 합니다.

마치며

올뉴 K7 우드죽이기 랩핑을 직접 진행해 본 기록을 남겨봤습니다. 셀프로 랩핑을 하는 장점은 저렴한 비용뿐 만 아니라, 내 차를 내가 직접 관리한다는 자부심이 남기도 합니다.

물론 시간적인 여유나 손재주가 없어 업체에 맡길 수도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내 차에 또 하나의 정을 붙이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3시간 정도 여유가 있다면 이번 주말 올뉴K7의 클래식한(?) 할배우드를 한 번 없애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