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약제비 보험금청구
보험이라는 단어 자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당연히 인생의 불확실성에 대비할 수 있는 좋은 장치임에는 틀림이 없겠지만, 보험에 관계되어 있는 다양한 개념에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실비보험이 뭔지에 대해서도 알게된 것도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는데요. 저와 같은 분이라면 비슷하겠지만, 어렸을 적 부모님이 가입해준 그 보험 그대로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가입한 보험은 대개 인맥을 통한 하나의 영업일 뿐, 큰 쓸모도 없었습니다. 어린나이였으니 당연하겠지만요.
보험에 대한 인식이 조금이나마 달라진 건, 몇 해 전 함께 일하던 직장동료의 전직장에 대해 알게된 이후인데요. 삼성화재 보험금 청구를 접수받고 지급하는 등의 업무가, 다른 세상 이야기같아 재밌었기 때문입니다. 내가 아는 보험은 그저 말 그대로 보험일 뿐이었는데, 꽤나 많은 사람들이 실비보험을 통해 본인의 의료비를 상당히 보전받고 있었습니다. (몇백원도 받아가시는 분이 있다고..)
어쩄든 그 이후로 저도 그 친구에게 하나 배웠다고, 열심히 영수증을 모아 몇 차례 보험금을 지급받았습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모르겠으나, 이유없는 어지러움, 체중감소 등으로 병원을 많이도 다녔으니 그제서야 실비보험을 제대로 써먹었다고 생각하게 됐는데요. 실비보험 청구와 보험료 상승과의 상관관계는 모르겠습니다.
최근에는 병원 다닐 일이 없어 주춤했는데, 우연히 작년 약제비 영수증을 하나 발견해 삼성화재 앱을 통해 보험금 청구를 진행해볼까 하는데요. 그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삼성화재 보험금 청구(약제비)

몇 차례 되진 않지만 항상 PC에서 진행했었나 봅니다. 스마트폰에 삼성화재 앱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았는데요.
이런 류의 앱들 평점이 처참한 수준이던데, 삼성화재는 이정도면 선방하는 것 같습니다. (PC에서 보험금 청구 바로가기)
로그인

어플 실행 이후에는 보안 정책상 캡쳐가 불가능해, 다른 폰으로 찍어봤는데요. 로그인 방식이 상당히 많아 입맛대로 골라 편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휴대폰인증을 통해 로그인했습니다.
삼성화재 약제비 보험금청구

이후 메인화면에서 보험금청구 부분을 터치해 들어가면,

하단에 보험금청구 절차가 안내돼 있고 상단에는 청구 버튼이 보입니다. 간략히 읽어본 후 보험금청구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보통은 본인 가입 보험의 보험금을 청구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대리청구나 미성년자녀를 대상으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본인과 신규 접수를 선택 후 다음을 눌러줬습니다.

사고/발병일로 표시된 부분에 날짜를 입력해 줍니다. 약제비를 청구하는 내용이니, 약제비영수증에 기입된 날짜를 넣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서류 등록

증빙자료를 업로드하는 과정은 매우 간단한데요. 요즘에는 다양한 기관/회사에서 사진으로 촬영한 문서도 인정하는 추세라 굉장히 편리합니다.
서류 등록시 유의사항만 잘 확인해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약제비영수증에서 필요한 부분만 촬영해 주면,

똑똑한 카메라AI가 알아서 내용을 잘라내 줍니다. 이런 부분에서 높은 평점을 받는 것 같은데요. 모 어플의 경우 신분증을 대단히, 심각히도 인식하지 못해 몇 번이나 신분증을 촬영했던 기억을 떠올리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물론, 신분증과 영수증은 다르겠죠..
계좌 입력 및 확인

증빙서류의 업로드가 완료되면 보험금을 지급받을 계좌를 입력합니다.
보상을 받은 사례가 있다면, 그 당시의 계좌가 마스킹돼 지정할 수 있으니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고 나면,

보험금 청구 과정이 종료되는데요. 홈으로 이동하거나 추가 보험금을 청구하는 등 이후 상황에 따라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후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서류접수 완료 안내와 잠시 뒤 담당자 지정 안내가 수신되는데요. 간단한 경우 빠르게 처리되는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삼성화재 실비보험 보험금 청구를 앱으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봤는데요. 상당히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인해 누구나 쉽게 보험금 청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 동료의 이야기를 빌리자면, 담당자의 업무량과 능력에 따라 처리속도가 정해진다고 하지만 늦어도 3영업일 이내에는 처리가 완료되니 차분히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