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낮추는 탁월한 방법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당뇨라는 병이 굉장히 무서운 병입니다. 합병증이 다양하게 생길 수 있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선 당뇨병 환자라면 매일 아침 자가혈당 측정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바쁘고 깜박해서, 귀찮아서 등의 여러 이유로 놓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자가혈당 측정을 통해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혈당 지표에 맞춰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밥이나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의 변화가 생깁니다. 건강하거나 당뇨에 관한 질병이 없다면 혈당의 변화는 크게 상관없지만 당이 있는 사람들에겐 혈당의 변화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먹는 것 외에도 운동, 목욕 등의 활동을 통해서도 혈당이 변할 수 있으니 공복혈당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자고 일어나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복에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측정방법

공복혈당을 측정하는 방법은 자고 일어나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에 측정하는 것이 좋으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10시간 이상 공복 상태여야 합니다.

꾸준한 공복혈당을 측정하면 자신의 혈당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의 정상범위

정상적인 공복시 혈당은 80~90mg/dL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100mg/dL까지도 정상으로 봅니다.

만약 공복혈당이 100이상 110mg/dL 이상이라면 대사증후군의 기준에 해당됩니다.

출처 : 픽사베이

당뇨병 진단 기준

당뇨병의 진단 기준은 공복시 혈당이 126mg/dL이상일 때 해당합니다.

만약 공복시 혈당이 110~126mg/dL 사이로 꾸준히 측정된다면 당뇨병 예비군 상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당뇨병예비군 상태일 때 혈당을 낮추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공복에 혈당을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입니다.

식이요법

가장 중요한 건 식이요법입니다. 균형있는 식사와 운동으로도 충분히 혈당을 정상화시킬 수 있습니다.

야식, 늦은 저녁 식사는 금물입니다. 공복혈당을 높이는 가장 쉬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저녁 9시 이후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저녁 식사가 늦어진다면 밀가루, 면, 탄수화물 등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운동

운동도 혈당을 낮추는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스쿼트나 아령을 이용한 트레이닝을 추천합니다.

근육의 양을 늘리면 에너지 대사가 상승하여 혈당이 정상 범위로 돌아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합병증의 종류도 다양하고 사람마다 다르게 생겨 무서운 병 중에 하나입니다.

꾸준한 관리와 운동, 식이요법을 통해 혈당을 낮춰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