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보관방법
고추장보관방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요리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가 고추장, 된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고추장과 된장으로는 찌개, 볶음, 국, 무침 등 빠지는 곳이 없는 요리 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이 사용하지만 고추장을 곰팡이 없이 오래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판용 고추장을 사용하는 사람도 많지만 직접 만들어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때 꽤나 많은 양의 고추장을 어떻게 보관하면 잘 보관하는 건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고추장이나 된장을 곰팡이 없이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고추장보관방법
고추장을 항아리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가정에서는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김치냉장고가 있다면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보다 여닫는 게 덜하니 훨씬 좋습니다.
된장보다는 고추장에 물이 잘 생겨 윗부분에 곰팡이가 잘 생기곤 합니다.
곰팡이는 윗부분에 생기기 때문에 걷어내고 먹어도 되나 찝찝한 마음이 들 수도 있고 버리는 양이 상당히 아깝다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1.마른 김 이용하기
그 때에는 마른 김을 하나 얹어 윗부분에 공기에 노출 되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굽거나 조미한 김이 아닌 마른 김을 얹어두면 곰팡이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김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해 곰팡이 균의 확산을 막고 억제합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해서 고추장에 물이 생겨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관 중에 축축해진 김은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마른 숟가락 이용하기
고추장, 된장 등은 습기에 취약하니 사용할 때에는 꼭 마른 숟가락을 이용해야 합니다.
요리하는 도중에는 물기가 들어갈 수 있으니 마른 숟가락을 이용해 물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분하기
고추장은 대용량으로 구매하고는 합니다.
그땐 작은 용기에 소분하여 그때 그때 먹을 양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뚜껑을 여닫는 횟수나 실온에 꺼내는 수가 많아지면 습기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식초 이용하기
만약 곰팡이가 생겼다면 곰팡이를 제거하고 윗부분에 식초가 묻은 숟가락으로 가볍게 두드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윗부분을 코팅하는 정도로만 발라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고추장을 숟가락으로 풀 때 식초를 바른 숟가락으로 푸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치며
이렇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고추장에 곰팡이가 생기기 전에 제대로 보관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고추장과 된장을 곰팡이로부터 지켜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