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모니터로 간단한 정보만 띄워놓고 쓰던 UDEA LOOK220 모니터에 전원이 안들어옵니다. 대단한 건 아닌데 있다 없으니 허전하네요.
22인치 모니터는 이제 사무용으로 사용하기 너무 작은 사이즈라, 애매하게 남겨진 이 녀석을 간단히 사용하곤 했는데요. 처음부터 전원이 불안정하긴 했습니다.
구조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런 경우 대부분 파워보드를 교체하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되는 경우가 있어 이번에도 한 번 시도해 봤습니다.
UN55H6400AF 삼성스마트TV 55인치 파워보드 셀프교체방법
UDEA LOOK220 파워보드 교체
사무용 모니터도 27인치가 대세로 자리잡은 만큼, 22인치는 이제 구하기 조차 어렵습니다. 정확히는 그돈씨!
개인적으로는 27인치 QHD모니터를 듀얼로 사용하고 있어, 상단에 이만한 사이즈 모니터가 최적이긴 한데요. 새로 사긴 애매합니다.
검색을 통해 이 모니터에 들어가는 파워보드를 알리에서 찾았고, 넉넉히 기간을 두고 교체해 보기로 합니다.
모니터에 들어가 있는 파워보드는 PL73631 모델로, 판매자가 제대로만 보내준다면 간단하게 보드 교체로 모니터를 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DEA LOOK220 분해 및 보드 교체
TV나 모니터를 몇 차례 뜯어본 경험이 있어 간단하게 보드가 있는 내부까지 진입했습니다. 이 모니터는 중소기업 제품임에도 나름 짜임새가 느껴졌습니다.
패널 손상만 주의한다면 누구나 해 볼 수 있는 작업이기에, 고장난 모니터라도 한 번 호흡기를 달아줘 보겠습니다.
분해하는 과정은 나사를 몇 개 풀고 헤라로 살살 뜯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각 나사의 크기가 다르기에 구분하기도 편리합니다.
약 10일 정도 기다려 받은 파워보드는 역시 중고품이지만, 판매자가 테스트는 완료했을 겁니다. 그런데, 전원 어댑터를 꽂는 부분이 잘려있네요…
다행히 기존 파워보드의 전원소켓은 정상이니 옮겨 달아주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부분은 알리 고객센터에 이야기 해 해결받았습니다.
파워보드를 교체한 뒤 정상적으로 화면이 잘 들어오는 모습입니다. 어짜피 오래된 녀석이기에 ‘안되면 말고’가 성공했습니다.
22인치 모니터 화면불량 사례
개인적으로 24인치 이하 모니터를 여러 대 셀프로 수리해 보면서 겪었던 고장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파워보드 고장 : 전원 안들어옴, 고주파음, 전원이 들어왔다가 이내 나감
- 백라이트 고장 : 전원은 들어오는데 화면이 안나옴
- 그 외 : 패널 손상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가 아니라 모르지만, 백라이트 고장의 경우보다 파워보드 고장이 빈번했던 것 같습니다.
백라이트의 경우 파워보드보다는 난이도가 좀 있어 셀프수리는 비추하는 편이지만, 파워보드는 매우 간단하니 셀프로 해 볼만 합니다.
물론, 파워보드 전체를 교체하는 것 보다 문제가 되는 부품을 찾아서 교체하는 것이 더 저렴하겠지만 오래된 보드라면 그마저도 금세 다시 고장날 확률이 높습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UDEA LOOK220 22인치 모니터 전원불량을 파워보드 교체로 셀프수리한 내용에 대해 설명해 봤습니다.
약간의 손재주와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해 볼 수 있는 작업이니, 갑자기 전원이 안들어오는 모니터가 있다면 점검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