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뼈김치찜 만드는방법 등뼈찜 묵은지요리

등뼈김치찜 만드는방법 등뼈찜 묵은지요리에 관한 글입니다.

묵은지를 활용한 요리는 좀 더 진한 김치찜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등뼈가 들어간 등뼈김치찜은 구수하면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등뼈로는 돼지등뼈찜, 등뼈김치찜, 등뼈구이, 뼈다귀탕 등의 요리를 만들 수 있고 묵은지로는 김치찜, 김치부침개, 김치찌개 등 김치로 하는 요리를 다 만들 수 있습니다.

등뼈김치찜

 

 

등뼈김치찜 재료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등뼈김치찜 재료

재료는 등뼈, 김치(묵은지), 양파, 월계수잎, 통후추, 소주, 통마늘, 다진마늘, 고춧가루, 된장, 설탕, 양파청(시래기, 콩나물 등) 입니다.

만드는방법

등뼈의 뼛가루가 묻어 있을 수 있으니 깨끗이 씻어 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해줍니다. 설탕을 적당히 솔솔 뿌려주면 핏물을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등뼈의 양에 따라 핏물 빼는 시간을 조절하면 됩니다. 약 30분 정도 둔 뒤 깨끗한 물로 헹궈줍니다.

등뼈와 등뼈가 잠길 정도의 물, 양파, 통마늘, 통후추, 양파를 넣고 한 번 끓여서 남은 핏물과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끓는 도중 둥둥 뜨는 거품을 제거해주며 20~30분 정도 끓여줍니다.

끓인 후에는 뼈를 건져 뼈에 붙어있는 불순물이나 기름을 씻어내 줍니다.

잘 씻어 놓은 뼈에 물과 김치, 된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양파청이나 설탕 1큰술, 후추 톡톡을 넣어 끓여줍니다.

 

 

이때, 김치의 속은 걷어낸 뒤 끓여야 국물이 깔끔합니다. 씻어낼 필요까지는 없지만 손으로 긁듯 걷어낸 뒤 넣어줍니다.

김치가 무르고 어느 정도 원하는 식감에 도달할 때까지 끓여줍니다. 냉동실에 미리 넣어뒀던 시래기가 있다면 같이 넣어줘도 좋습니다.

시원한 맛을 원한다면 다 끓이고 난 뒤 콩나물을 위에 덮어주고 한소끔 끓여내면 됩니다. 또한 걸죽한 맛을 원한다면 들꺠까루를 넣어줘도 좋습니다. 입맛에 맞게 재료를 추가하면 됩니다.

이렇게 등뼈김치찜을 완성되었습니다.

Q&A

Q. 다른 재료를 더 넣어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감자, 버섯, 콩나물 등을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Q. 남은 김치등뼈찜은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A.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한 후 2~3일 정도 먹을 수 있습니다. 재가열하여 먹으며 됩니다.

다양한 묵은지 요리레시피

마치며

 

 

김장철을 앞두고 묵은지가 많아 고민이라면 다양한 묵은지요리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묵은지와 등뼈의 만남은 2~3일의 메뉴 고민을 없애는 꿀메뉴입니다. 한번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입맛에 맞춰 양념의 가감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