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명 이후 해야 할 일 신분증 재발급 인감변경 한자개명 이후

개명 이후 해야 할 일을 정리해 보는 글로, 이름을 완전히 바꿨을 때와 한자만 바꿨을 때 해야 할 것들은 약간 다릅니다.

당연히 한글이름에는 변화가 없고 한자만 바꾼 경우 해야할 일이 적어지게 마련인데요. 이 글에서는 별도로 나눠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름 한자 개명 셀프로 하는 방법 셀프개명절차 신청이유 작성

개명신고 결정등본 이후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하는 방법

이 글을 확인하신 다면 이미 개명허가와 신고가 모두 끝났을 상황일 확률이 높고, 대부분의 행정정보는 알아서 반영되곤 합니다.

다만, 직접 신청하고 변경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아래 리스트를 확인해서 추후 행정처리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에는 한글이름과 한자이름이 모두 적혀있으므로, 한자만 변경하는 경우에도 재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재발급을 신청할 수도 있고,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방문신청이나 온라인신청 모두 사진이 필요한데, 기존 주민등록증에 있는 사진과 동일한 사진이면 처리불가 통보를 받게 됩니다.

6개월 이내 촬영분으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증에는 한자이름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한자만 변경한 개명이라면 따로 재발급을 하지 않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름을 모두 개명한 경우라면 인터넷, 면허시험장, 경찰서 민원 등을 통해 재발급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모바일IC, 일반 등으로 나누어 발급할 수 있습니다.

여권 재발급

개명 이후 여권 변경이 즉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해외여행이나 출장 등을 계획하고 있다면 조속히 변경해야 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신청 후 방문해 수령할 수 있으며, 개명으로 인한 변경은 결정등본이 필요하다고 하니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여권은 페이지 수에 따라 재발급 비용이 상이하나, 이왕이면 많은 페이지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 역시 한자가 포함되지 않으므로 한자만 바꾼 경우라면 재발급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인감 변경

인감증명서에는 한자가 포함되니, 한자만 개명한 경우에도 반드시 인감은 바꿔야 하겠네요. 인감도장이 한자라면 도장도 새로 파야합니다.

보통 인감이 등록된 상태에서 인감증명서는 어디서든 발급받을 수 있지만, 등록이나 재등록은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분증을 다시 신청한 경우라면, 신분증을 새로 발급받은 이후에 새 신분증으로 인감도장을 지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실명인증

한자만 개명한 경우라면 이제부터 크게 상관은 없는 부분인데요. 이름을 모두 개명한 경우라면 인터넷 본인인증이 가능하도록 실명인증도 변경해야 합니다.

사이렌24, 나이스아이디 등 실명인증이 관계된 페이지에 방문해 실명등록을 진행하면 이후 본인인증이 가능하게 됩니다.

통신사 명의변경

개명 전 이름으로 개통된 통신사 서비스의 명의 역시 개명 후 이름으로 바꿔야 합니다. 각 통신사 마다 고객센터를 통해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휴대폰통신사는 물론, 인터넷, 지역 케이블방송, 리스, 렌탈 등등 생각나는대로 정리 후 처리하는 것이 편합니다.

금융사 명의변경

카드사, 보험, 증권, 은행 등에도 내 명의가 있는 곳이라면 변경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은 한자와는 크게 상관이 없어 한자만 변경한 경우라면 넘어가도 됩니다.

신분증이나 인터넷 인증처럼 빠르게 처리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추후 반드시 처리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인터넷기반의 금융사는 온라인으로 쉽게 처리가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전화나 방문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개명 후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제 경우 아버지의 한자만 개명한 경우라, 신분증과 인감만 처리하면 됐습니다.

개명 허가가 가장 큰 산(?)이라면 신고는 둘레길 정도 느껴졌는데요. 각 개인마다 변경해야 할 것들을 다를테니, 시간을 내 차근차근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