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는스마트폰 배터리없이 상시전원 연결하는 방법

Episode

스마트폰 대중화가 10년이 넘은 만큼, 누구나 남는스마트폰 하나 정도는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구형 스마트폰이라면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 모델들이 많아, 여분의 배터리가 있다면 알림용도나 CCTV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새 배터리로 교체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지만 지속적인 비용의 지출이 생기는 만큼, 약간의 조치만 취한다면 메인보드가 고장날 때 까지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G G4 배터리 스웰링

부풀은 배터리(스웰링)

리튬이온 배터리 특성 상 충방전을 거듭할수록 스웰링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충전케이블을 꽂아둔 채로 계속 사용하면 언젠가 터져버릴 위험이 큽니다. 당연히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중고배터리도 가격은 만만치 않습니다.

 

 

스텝다운 모듈 장착

스텝다운모듈(입력 4~38VDC, 출력 1.25~36VDC)

아주 예전 휴대폰은 배터리를 제거하고 충전선만 연결해도 켜지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 당시 스마트폰은 배터리에 보호회로가 장착돼있어 충전기만 연결하면 전원이 켜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터리에 붙어있는 보호회로를 제거해 스마트폰에 연결 후 스텝다운모듈로 전압을 조절해주면, 상시전원으로 남는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했던 모델은 입력 4~38VDC, 출력 1.25~36VDC에 전압 5A(max) 모델이었는데요. 사이즈를 계산하지 않고 구입했다가 별도의 조치가 필요해지긴 했지만, 2년 가까이 별 문제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배터리에서 보호회로 추출

칼 사용 조심

배터리는 항상 조심해서 다뤄야 합니다. 손톱이나 플라스틱 재질로 살살 벌려주며 뜯어내면 되는데, 잘 살려야 남는스마트폰 연결이 가능하므로 조심 또 조심해서 진행합니다.

플라스틱은 조금 부러져도 괜찮습니다.

한 가지 주의점은, 이 회로의 플러스와 마이너스 단자 위치입니다. 스텝다운 모듈에 연결할 때 같은 위치에 납땜해야 하므로 단자 역시 최대한 살려줍니다. 실은 한 번 실패하고 재도전에 성공했습니다.

나무젓가락 사용

중요한 건 보호회로기판 자체지만, 플라스틱 커버 역시 잘 보존해야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배터리결합부를 고정해줬는데, 가장 깔끔했던 것 같습니다.

전선 연결(IN, OUT)

플러스 마이너스 단자 주의

모듈과 배터리회로 연결에 필요한 케이블은 어딘가 굴러다니는 케이블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남는스마트폰 스텝다운모듈 연결 구상도는 발로 그려봤습니다.

단자 주의

당연하지만 IN과 OUT을 잘 살펴서 연결하면 되는데요. 납땜이 가능하면 크게 어려울 것은 없으나, 다시 한 번 단자의 위치는 주의해야 합니다.

전압조절

5V 이상 나오는지

모듈의 IN부분에 테스터기를 사용해 5.15V의 전압을 확인했습니다. 정상적인 수치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4.3V 정도 적당

스텝다운모듈의 전압조절부를 돌려 4.0~4.5 사이로 맞춰봅니다. 남는스마트폰 마다 전원이 켜지는 전압이 다르므로 여러번 테스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G4의 경우 4.3V에 원활히 가동됐습니다.

테스트 및 사용

10W 충전기

발로 그렸던 구상도에 어느정도 부합하는 회로를 만들었다면, 충전기를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해주면 되는데요. 남는스마트폰 만큼이나 안쓰는 구형충전기가 여기서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이 충전기는 오래 전 사용했던 델 베뉴8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충전기인데, 왜인지 회로에는 맞지 않아 다른 충전기를 사용했습니다.

어짜피 뒷커버인데..

이후 결합한 배선을 감추기 위해 커버를 장착하면, 요령껏 잘라내야 할 경우가 생기는데요.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남는스마트폰, 과감하게 잘라내 줍니다.

잘 켜지는 스마트폰

사진에는 간단했지만, 수 차례 전압을 4.3V라는 값을 찾아 정상적으로 가동이 됐습니다. 이제 잘 사용하면 될 것 같고, 화면에서 보이는 배터리 충전상태는 98~99%를 왔다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

 

 

하드보드지 괜찮아요

소형모듈이라면 배터리가 들어가는 위치에 충분히 장착이 가능하지만, 제가 구입한 모듈은 너무 커 별도의 보호조치를 해 줬습니다. 하드보드지가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마치며

남는스마트폰 상시전원 연결을 통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약 2년 전 진행한 과정인데, 아무런 문제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충전기에서 케이블을 제거하면 전원은 꺼지고, 보호회로를 잠시 제거했다 다시 끼워야 전원이 켜지는 것 같습니다.

배터리에서 보호회로 분리 시 주의를 기울이는 것과 적절한 전압을 찾는 것 외에 크게 어려운 건 없었던 것 같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