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마케팅 거부
지난 2월 네이버페이 롯데카드 이벤트 참여차 카드를 하나 신청했었습니다. 평소 마케팅관련 수신동의를 철저히 해제하는 편이라 그 당시에도 그랬겠거니 생각했는데,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1588-8000 처럼 스팸전화 같은 번호는 아니라, 어쩌다 잘못왔겠거니 하고 넘어갔었는데요. 무심코 받아본 전화는 유난히 말이 빠른 상담원들이 예상한대로 상품소개와 가입, 다시말해 마케팅을 열심히 시작하십니다.
같은 번호로 비슷한 전화를 두어번 받게되니, 카드 신청 과정에서 마케팅 수신 동의를 처리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럴리가 없는데’ 하면서도 살펴보니, 웬걸! 보란듯이 동의가 체크돼있는 마케팅 수신 라디오버튼이 야속합니다.
오늘은 롯데카드 마케팅관련 문자나 전화 등의 수신 내용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카드 마케팅 수신거부(철회)

해당 번호로 걸려온 전화는 롯데카드 상담전용 번호(1588-8100)로, 마케팅관련 안내전화 역시 이 번호로 오는 것 같습니다.
걸려오는 전화는 상당히 자주 온다고 느껴질 정도였는데, 살펴보니 세 번 정도 왔던 것 같습니다.

롯데카드 마케팅 전화 수신거부를 위해 디지로카 어플에 로그인 후, 메뉴버튼을 눌러줍니다. 제 경우에는 이미 한 번 사용한 메뉴라 최근이용메뉴에 내 정보 관리가 나타나있지만, 처음이라면 스크롤을 쭉 아래로 내려줍니다.

내 정보 관리 메뉴에서 역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면, 알림 및 마케팅 수신정보 설정이 있는데요.
텍스트를 클릭해도 메뉴로 이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측 화살표버튼을 눌러 이동합니다.

화면 중간의 마케팅 정보 알림 동의에 전체동의가 돼 있던 상태인데요. 그래서 롯데카드 상담원들은 합법적으로 마케팅 전화를 할 수 있었을테죠..
이 부분을 거부하고,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및 동의 철회도 들어가 줍니다.

기존에 동의된 내용들을 모두 해제를 해 줬습니다. 카드신청 등의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선택동의는 하지 않는 편인데, 왜 되어있었는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허허.
혹시 2월 네이버페이 롯데카드 이벤트 참여를 위한 기본값이었다면,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날이 갈수록 피싱, 스팸, 스미싱 등 피해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케팅 권유 전화나 문자는 그런 불법적인 일은 아니지만, 스스로가 원치않는 마케팅권유라면 해제해 놓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비슷한 전화를 자주 받고 계시다면, 수신차단 등의 조치를 취하기 전 카드사의 마케팅 전화, 문자가 수신 허용으로 돼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