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내용 문서 특정부분만 변경하는 아래아한글 메일머지 기능

밀려오는 업무의 파도속에서 오늘도 칼퇴를 위해 정신을 가다듬곤 하는데요. 정해진 업무량인 경우, 조금이나마 빠르게 처리하는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겁니다. 아! 마무리는 퇴근 직전에 해야겠죠.

맡은 업무에 따라 다르겠지만, 회사에서 작성하는 문서는 대개 창의성이 없습니다. 업무의 성격에 따라 이미 작성하고 발송했던 문서를 가다듬거나 혹은 이름만 바꿔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정부과제나 R&D 등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비슷비슷 합니다.

​물론, 이런 문서들의 레퍼런스가 있다는 건 어느정도 회사의 업력이나 규모가 된다는 이야기라 크게 어려울 건 없을 것 같은데요. 아닌 경우 이리저리 헤매는 모습도 보일 수 있을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제가 근무하는 회사업력의 절반을 함께했으니 제 손이 타지 않은 자료를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같은 내용의 문서를 여러 거래처, 업체에 단지 수신자와 특정부분만 바꿔서 발송해야하는 업무를 진행했는데요. 이미 겪어보신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거래처의 수가 많지 않다면 하나하나 입력하는 것이 빠르겠지만, 50~100개 혹은 그 이상의 수신자가 있다면 이 또한 스트레스일 수 있는데요. 아래아한글의 메일머지 기능을 사용해 빠르게 처리해 보겠습니다.

아래아한글 표에 그림 깔끔하게 넣는 쉬운 방법

메일머지 필요성

같은내용 문서 특정부분만 변경하는 아래아한글 메일머지 기능_1

최근 하루가 다르게 받아보는, 비슷한 내용의 단가인상 공문을 저도 한 번 만들어봤습니다. 외람되지만, 요즘 10%의 단가상승은 귀여운 수준이며 많게는 200%까지도 오르는 경우를 직접 목격하고 있어 무섭습니다..덜덜..

어쨌든, 홍길동전자에서는 각 거래처로 이 공문을 발송해야 하는데요. 같은 내용의 문서이지만 수신처는 다르기 때문에 고유한 문서번호를 부여하고, 수신업체와 기존단가, 인상단가 정도면 변경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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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서를 보내야하는 업체(거래처)의 숫자가 많지 않다면, 직접 입력하고 퇴고해 보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이야기했듯 100개 이상 된다면.. 어지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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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메일머지 인데요. 데이터베이스에 조금 관심을 가진 입장에서 (부족하지만) 아래아한글의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소 오래된 기능으로 알고있는데, 언제부터 시작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필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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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머지를 사용하기 앞서, 필드부터 만들어야 하는데요. 제가 만들어 본 문서에서는 총 4개의 항목(문서번호, 거래처명, 기존단가, 인상단가)이 변동되는 내용이라, 이 항목들의 머리글을 만드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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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가 입력될 부분에 커서를 두고, ‘문서번호’라는 이름의 필드를 작성 후 넣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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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로 표시는 하지 않았지만, 문서번호 옆의 내용이 {{문서번호}}로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거래처명도 마저 필드를 넣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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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기존단가, 인상단가 부분도 필드를 삽입해, 추후 이 부분에서 데이터가 변동될 수 있도록 설정해 줍니다.

메일머지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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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과정까지 마쳤다면, 잠시 엑셀로 이동합니다. 한셀도 가능합니다만, 사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한글에서 필드로 만들어 둔 네 가지 항목을 입력해 주는데요.

이미지와 같이 입력해주면 간단할 것 같습니다. 거래처의 수가 많아도 엑셀로 입력하는 것이 훨씬 편하겠죠.

​셀 서식은 미리 엑셀에서 변경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숫자의 경우 천단위 콤마까지 미리 입력(혹은 회계형식 변경)해야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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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적당한 경로에 엑셀파일을 저장해줍니다.

확장자를 *.xls로 저장하기 위해 Excel 97-2003 통합문서 형식으로 지정해줍니다. *.xlsx 형식으로도 정상적 사용이 가능한 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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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작업하던 한글로 돌아와, [도구]-[메일머지]-[메일머지 만들기]를 실행하면, 각 필드가 지정된 위치에 엑셀의 데이터를 넣어줄 수 있는데요.

불러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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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의 종류는 한셀/엑셀 파일로 선택 후 저장해 둔 엑셀파일을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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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방향의 기본값은 프린터인데요. 이대로 설정하면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바로 출력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화면으로 설정해 미리보기를 진행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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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을 누르면 아래아한글이 엑셀파일을 분석해 시트 목록을 구성해주는데요. 만들었던 엑셀문서는 하나의 시트만 있었으니 이를 선택합니다.

레코드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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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한 시트에 입력된 데이터(레코드)들을 불러왔습니다. 선택만 누르면, 만들어 둔 한글문서로 알맞게 들어갈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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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머지 기능이 정상적으로 구현된 것 같은데요. 이 화면은 곧바로 미리보기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편할대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메일머지 적용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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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오늘은 아래아한글의 메일머지 기능의 사용법에 대해 소개해 봤는데요. 같은 내용의 문서라면 어디에도 적용할 수 있어 비단 샘플처럼 공문 뿐 만 아니라 우편봉투 라벨 등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라벨은 라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편이 더 쉬울수도 있겠네요.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메일머지를 사용하는 자체로 ‘업무의 노가다’를 줄일 수는 있지만, 미리 불러올 데이터를 가공해야 한다는 점은 여전히 남아있을 텐데요. 메일머지를 1회성으로 사용하기 보다, 엑셀로 이런 정보들을 미리 준비해 놓으면 훨씬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