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염증 원인 몸속 염증수치 낮추는음식에 관한 글입니다.
특별한 질환이나 이유 없이 여기저기 아프다면, ‘만성 염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염증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몸 속에서 생기기 때문에 발견이 쉽지 않고 염증이 오래되어 만성화되면 치료도 어렵습니다.
만성염증의 원인과 증상, 몸속 염증을 낮추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성염증 원인
염증의 원인
- 스트레스: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체내 염증 반응을 촉진할 수 있어요. 5
- 나쁜 식습관: 과도한 설탕이나 가공식품의 섭취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10
- 운동 부족: 규칙적인 운동 부족은 염증 수치를 높일 수 있어요. 10
- 흡연 및 과도한 음주: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몸속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10
염증의 증상
- 만성 피로: 염증은 만성 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12
- 통증: 염증이 있는 부위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12
- 발열 및 붓기: 염증 반응으로 인해 발열이나 붓기가 나타날 수 있어요. 12
염증 관리 방법
- 건강한 식습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예: 연어, 아마씨)을 섭취하고, 가공식품과 설탕 섭취를 줄이세요. 10
- 규칙적인 운동: 일주일에 3번, 하루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세요. 10
- 충분한 수면: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10
- 스트레스 관리: 명상, 요가, 취미
몸속 염증수치 낮추는음식
양파
양파에 풍부한 퀘세틴 성분은 세포의 염증과 상처의 회복을 돕습니다. 특히 몸에 나쁜 활성산소로부터 위장의 세포가 공격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인슐린 작용을 촉진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의 알리신 성분은 일산화질소를 배출해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 예방을 돕습니다.
토마토/방울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의 건강효과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억제해 심장병 등 혈관 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몸속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늦춰 전립선암, 폐암,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은 가열할수록 더욱 활성화되어 몸에 잘 흡수되니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가열해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사과
사과의 식이섬유가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동맥경화증, 심혈관질환, 뇌질환 등 혈관질환 예방을 돕습니다.
사과의 끈적끈적한 물질은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고지혈증 예방을 도와줍니다. 또한 펙틴 성분은 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늙은 호박
노란 빛깔을 내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입니다.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춰주며 늙은 호박의 베타카로틴은 단호박, 적색 파프리카보다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나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몸속에 생기는 염증이 오래된다면 만성염증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유없이 몸이 아프고 고생스럽다면 염증을 제거할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하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