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자주 본다면 리모컨은 건전지를 포함해 전체가 소모품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그럼에도 하나밖에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제로 (양품이라면) TV나 셋톱박스 고장보다 리모컨의 버튼이 망가지거나 고장나는 경우가 빈번한데요.
수리할 녀석이라도 있으면 다행이지만, 아예 분실하는 경우는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셋톱박스 리모컨 잃어버렸을 때
몇 년 전 삼촌이 서울로 이사가면서 가정 내 모든 집기를 다 처분했고, 그 때 TV와 U+ 셋톱박스를 주셨는데 리모컨은 분실했다고 합니다.
셋톱박스의 경우 본체에 버튼이 최소화되는 경우가 많아, 리모컨이 없다면 완벽히 무용지물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셋톱을 활용하기 위해 전용리모컨을 구했지만, LAP255U 셋톱박스는 사용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럴 때 하나로리모컨 AS-7240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대부분의 TV나 셋톱박스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하나로리모컨 AS-7240

만능리모컨은 다이소나 마트에서도 구입할 수 있지만, 이왕이면 리뷰를 확인할 수 있고 셋톱박스 전용으로 나온 리모컨으로 구입했습니다.
모델마다 연결되는 TV나 셋톱이 다른 듯 한데, AS-7240의 경우 대부분의 기기를 커버하는 것 같습니다.

IPTV셋톱박스의 전용리모컨에 비하지는 못하겠지만, 최소 TV와 셋톱 전원을 동시에 켜고 끌 수 있다든지 음량이나 채널 조절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셋톱박스 전용 리모컨 연결방법

구입 전 상세페이지에서 충분히 내용을 확인 후 설정방법을 인지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연결해 본 TV는 중소기업 브랜드 32인치 (Horion) 모델이고, 셋톱박스는 TVG Woofer LAP255U 모델입니다.
TV 설정방법
- 리모컨의 TV전원버튼과 확인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바로 아래 흰색 버튼에 빨간색 불이 들어오고, 바로 손을 뗍니다.
- 제조사 설정번호 3자리를 차례대로 누른 후 TV가 꺼지면 확인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 중소기업 TV의 경우 3자리 번호 대신 채널+ 버튼을 누르면 TV가 꺼지고 동일하게 확인버튼으로 저장합니다.
셋톱박스 설정방법
- 리모컨의 셋톱전원버튼과 확인버튼을 동시에 눌러 흰색버튼 점등 후 손을 뗍니다.
- 셋톱 제조사 설정번호 3자리를 차례대로 누르후 셋톱이 꺼지면 확인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일부 모델은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며, 잘 알려진 통신3사 IPTV 셋톱이나 지역방송의 경우 대부분 되는 것 같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집에서 서브TV로 사용하고 있는 뷰잉 리모컨 역시 수명이 다 해 애매한 상태인데요. 이제는 서비스 자체가 종료돼 구할 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셋톱박스에도 가능한지 확실하게 테스트를 해 보진 않았지만, 전원이나 이동 등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리모컨을 분실한 경우 하나로리모컨 AS-7240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