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마늘무침 만드는방법 풋마늘요리 풋마늘 요리레시피에 관한 글입니다.
곧 마늘을 수확하는 날이 다가옵니다. 그전에 맛볼 수 있는 풋마늘. 풋마늘은 아직 덜 여문 마늘의 어린 잎 줄기를 말합니다.
대파, 양파 잎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마늘의 알리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풋마늘은 마늘과 같이 피로 회복, 면역력 증진, 노화 방지, 체력 증진 등에 도움이 됩니다.
풋마늘무침
풋마늘무침 재료와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풋마늘무침은 생으로 무칠 수 있고 데쳐서 무칠 수 있으니 원하는 방법을 활용하면 됩니다. 데칠 경우 생 풋마늘보다 더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풋마늘무침 재료
풋마늘무침 재료는 풋마늘, 고추장, 고추가루, 양파청이나 설탕, 매실청, 식초, 깨, 진간장, 소금입니다.
풋마늘무침 레시피
풋마늘을 손질해야 합니다. 뿌리와 마른 껍질, 잎 끝의 상한 부분을 제거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접혀진 부분에 흙이나 이물질이 있을 수 있으니 깨끗이 손질합니다.
손질한 풋마늘은 4~5센치 정도로 썰어 준비합니다. 대가 굵다면 반 갈라서 준비합니다.
냄비에 물을 넣어 강불에 팔팔 끓기 시작하면 굵은 소금 0.5큰술을 넣어 준 뒤 굵은 대 부분부터 넣어 데쳐줍니다.
굵은 부분을 먼저 넣어 15~20초 정도 데친 뒤 잎 부분을 넣어 10초 정도 더 데쳐줍니다.
데친 풋마늘은 건져 찬물에 헹궈 열기를 식힌 뒤 물기를 빼줍니다. 무치기 전에 물기를 지그시 눌러 제거해주면 되지만 꽉 짜게 되면 뭉개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양념은 고추장 2.5큰술, 고춧가루 1.5큰술, 양파청이나 설탕 1큰술, 간장 0.5큰술, 식초 1큰술, 매실청 1큰술, 깨를 넣어 섞어줍니다.
만들어진 양념과 물기를 제거한 풋마늘을 함께 섞어 무쳐줍니다.
이렇게 풋마늘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마치며
풋마늘은 생으로 무쳐도 좋고 데쳐서 무쳐도 좋습니다. 오징어와 함께 무치거나 골뱅이 캔을 활용하여 함께 무쳐도 좋습니다.
다양한 요리로 풋마늘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