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김치
깻잎김치 레시피에 앞서, 깻잎은 특유의 향이 강한 채소로 씁쓸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깻잎은 항산화 효능이 있고, 특유의 향이 내는 성분이 세균과 곰팡이를 억제하여 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아무래도 특유의 향이 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나뉘는 채소입니다.
깻잎으로는 깻잎김치, 찜, 무침, 장아찌 등으로 요리할 수 있고 고기나 회를 쌈 싸먹을 때 먹곤 합니다. 향 때문인지 고기나 회와 더욱 잘 어울리는 맛이 납니다.
깻잎김치 재료 및 레시피
깻잎김치 재료는 깻잎, 식초, 간장, 고춧가루, 올리고당, 매실액이나 양파청, 다진마늘, 멸치액젓, 쪽파, 깨, 당근, 양파입니다.
우선 깻잎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식초를 푼 물에 잠시 담가둔 후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식초 물에 씻어내면 혹시 남아있는 농약이나 불순물이 제거됩니다.
그 후 당근과 양파, 쪽파를 썰어줍니다.
재료들은 최대한 얇게 채 썰어 1cm정도로 썰어줍니다. 깻잎 위에 올릴 채소이기 때문에 짧고 얇은 모양을 생각하며 썰면 됩니다.

양념에 들어갈 재료는 섞어 놓습니다. 깻잎 약 70장 기준으로 한 양념입니다.
양념은 간장 11큰술, 고춧가루 5큰술, 올리고당 3큰술, 매실액이나 양파청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멸치 액젓 4큰술, 쪽파, 깨를 넣어줍니다. 넉넉히 만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양념은 깻잎의 양이나 입맛에 맞게 가감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썰어 놓은 재료와 양념을 골고루 섞어줍니다.

깨를 넣어 함께 섞어줍니다. 양념을 만들 때 넣어줘도 좋고 이 때 넣어줘도 됩니다.

물기를 제거한 깻잎 위에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올려줍니다.
양념은 2장에 한 번씩 올려도 좋습니다. 만들어 두고 나면 깻잎에 숨이 죽어 양이 작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양을 만들어 둔 것 같아도 왠지 적은 양인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깻잎김치는 양념을 얹어 통에 담을 때 10장 정도 마다 방향을 바꿔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접시에 담을 때 쉽게 나눠 담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깻잎김치가 완성되었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만들어 놓은 깻잎김치는 갓 한 밥에 얹어 먹으면 밥 한 그릇이 순삭 되는 것 같습니다.
양념의 양은 깻잎과 입맛에 맞춰 가감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깻잎을 씻어내고는 꼭 물기를 제거하여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