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튀김
새우튀김 바삭하게 튀기는 방법 궁금하신가요?
해산물의 종류는 많습니다. 굉장히 많은 종류의 해산물을 다 먹어보진 못했지만 아주 비릿한 맛을 내는 것 외에는 다 잘 먹는 편이고 좋아합니다.
새우는 날 것, 익힌 것으로도 다 좋아하니 자주 사 먹거나 해먹는 편입니다. 특히 새우의 경우 주변에 깨끗하게 판매하는 곳이 있어 키로 단위로 사서 먹는 편입니다.
키로 단위로 사오는 새우의 경우 크기에 따라 개수 차이가 다르겠지만 보통 40마리 전후로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달달하면서 고소한 새우는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맛입니다.
새우가 들어간 요리 레시피
새우튀김 재료 및 레시피
갓 살아있는 새우를 사오면 생 새우회로 먹기도 하고 찌거나 구워도 맛있습니다. 그러고 난 후 남는다면 용기에 담아 냉동 후 추후에 요리해 먹기도 합니다.
냉동 된 새우로 새우튀김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새우튀김의 재료는 새우, 튀김가루, 물, 식용유 입니다.
냉동새우는 소금물에 넣어 해동 시키면 생각보다 금방 해동이 됩니다. 그 후 요리를 시작하면 됩니다. 살아있을 때보다는 손질이 쉽습니다.

새우의 껍질을 제거하여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껍질제거를 먼저 해야 합니다. 껍질을 같이 먹는 게 좋다고 들었지만 딱딱한 껍질이 잇몸을 찌른 적이 있어서 벗겨내고 먹는 편입니다.
새우껍질이 상관없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한식을 배울 때 저 부분을 제거해야 한다고 배워서 제거 후 요리하는 편입니다.

새우껍질 제거방법
새우껍질은 몸통만 벗겨낼 예정입니다. 머리와 꼬리는 두고 말이죠. 다리와 몸통사이의 틈을 잡고 살짝 들어내면 연결되어 뜯어집니다. 그럼 한번에 다리까지 뜯을 수 있습니다.
꼬리 윗부분의 등껍질까지 살짝 씩 뜯어주면 쉽게 뜯을 수 있으니 어렵지 않습니다.

새우껍질을 제거하고 난 후에는 허물을 벗은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벗겨진 후의 모습입니다.
새우가 양식장에서 사와서 그런지 등에 있는 불순물이 없어 제거하지 않아도 괜찮았습니다. 보통 마트에서 구매했다면 등에 불순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때는 이쑤시개 같은 뾰족한 도구로 제거해주면 됩니다.
준비한 새우의 껍질을 전부 손질해봅니다.

껍질을 제거한 새우를 나란히 두고 보니 통통한 모습을 한 새우를 볼 수 있었습니다.
수염과 꼬리부분의 뾰족한 부분을 제거했고 만약 머리와 꼬리를 함께 튀기는 게 싫다면 그것마저 제거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먹기 편한 것은 머리와 꼬리를 모두 제거한 상태겠지요.

껍질을 말끔히 제거한 후 해야 할 일은 물기 제거입니다.
키친타올을 이용해 제거해주면 편합니다. 기름에 들어갈 재료가 물기가 있다면 기름이 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최대한의 물기를 제거했다면 재료 손질은 끝난 겁니다.

새우 튀기는 방법
새우튀김을 만들 때는 물기를 제거한 새우에 튀김가루를 묻혀 반죽물 속에 넣어 튀겨보려고 합니다.
튀김 반죽물은 튀김가루와 찬물을 섞어 만들면 됩니다. 반죽 덩어리가 생기지 않게 섞어줍니다.
튀김가루를 묻혀 살짝 가루를 털어내어 반죽물에 담가줍니다. 그 후 튀기면 됩니다. 가루, 반죽이 너무 과하게 묻지 않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기름은 온도를 높인 후 새우를 천천히 넣으면 됩니다. 껍질이 있는 새우는 조금 더 시간을 두고 튀겨내야 머리속까지 익습니다.
노릇한 상태가 될 때까지 튀겨줘야 합니다.

새우튀김이 어느정도 노릇해지면 키친타올 위에 꺼내 기름을 빼 줍니다.
이렇게 맛있는 새우튀김이 완성되었습니다.

간장이나 케첩, 타르타르 소스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새우의 껍질을 손질할 때 손을 다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물기가 있는 재료가 있다면 꼭 물기를 제거 후에 기름에 튀겨야 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