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 신고서 PDF
개인사업자 분들은 홈택스에서 부가세 신고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세금계산서 때문에 방문하는 경우가 더 많지만요.
오늘은 업무를 보다보니, 작년 특정분기의 ‘부가세 신고서’를 접수해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보통 개인사업자분들은 규모가 커지면서 세금관련 업무를 ○○○세무사무실, □□세무법인 등등에 대리로 맡기게 됩니다. 기장대리라고 하죠.
그럴 경우 부가세나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자료만 정리해 가져다 주면 되니 조금은 편해집니다. (그래서 기장료 내죠)
이렇게 되면 세무대리인 측에서 신고서나 관련 자료를 업체 측에 전달해 주는 것이 FM인데, 거래를 오래 하다보면 그저 금액과 고지서만 오고가는 것 같습니다. 물론 요청하면 바로바로 처리는 해 주겠지만요.
그래서 오늘은 홈택스에서 ‘부가세 신고서’를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제출을 하는 상황이라면 굳이 출력할 것 없이 바로 PDF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접속
지극히 개인이라면 연말정산때 말고는 크게 접속할 일이 없는 홈택스입니다.

공교롭게도 이미지는 예전 이미지이나, 5월은 동일하네요. 공동인증서 등의 방법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My홈택스 개인사업자

곧바로 My홈택스로 넘어오는 지 기억은 잘 나지 않네요.
어쨌든 인증서로 가입된 홈텍스에 개인/개인사업자가 나뉘었다면 ‘개인사업자’로 변경 해 줘야합니다. 제가 들어온 인증서는 사업장 인증서여서 별도의 선택은 안해도 됩니다.

My홈택스 부분이 조금 리뉴얼 된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타일식이었던 거 같은데… 그게 더 편했던 거 같기도 합니다.
무튼 상단에 신고, 납부, 고지, 환급, 체납이 있습니다. 부가세 신고서를 출력할 것이므로 ‘신고’ 부분의 ‘목록조회’를 눌러줍니다.

다양한 세금의 신고 내역을 확인하는 창이 떴습니다.
기간 설정

제 기준 2020년 1분기 부가세 신고서가 필요합니다. 신고기간은 아실테니, 하반기에 신고한 내역이 뜰 수 있도록 일자를 지정 후 조회하기를 눌러줍니다.

정상적으로 신고가 마무리된 내역일테니, 정상적으로 내용이 나타납니다.
부가세 신고서 확인

스크롤을 오른쪽으로 당기면, ‘신고서보기’의 ‘보기’를 눌러줍니다.

잠시 뒤 인쇄 미리보기 기능과 같은 뷰어가 뜨고, 여기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이든 출력이든 저 프린터 모양을 눌러줍니다.
부가세 신고서 PDF 저장

저장 후 인쇄 방식이기도 합니다.

뷰어에서 별도의 저장방식을 제공하지 않더라도, 크롬 등의 브라우저에서 PDF로 저장 메뉴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저장된 PDF파일을 실행시켜보니 정상적으로 저장이 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홈택스를 이용해 부가세 신고서를 출력(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주 간단한 이 신고서 출력하는 방법은, 앉아서 업무를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시는 부분이겠지만 누구에게나 처음은 있으니까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