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D 안드로이드 올인원 설치방법
수입차 네비게이션은 국산차의 그것이 익숙한 사용자를 안드로이드 올인원 설치에 대한 고려로 이끌어갑니다. 특히 터치까지 안되는 네비를 몇 번 만져보면 더 그런 생각이 들게됩니다.
2023 EV5 출시일 사진 디자인 제원 배터리 주행거리 콘셉트
그런의미로 본다면 BMW F30 320D는 안드로이드 올인원 설치가 더 필요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쉬운 설치방법 역시 한발짝 더 나아가게 합니다.
업체를 이용한 방법도 당연히 좋지만, 아주 약간의 의지만 있으면 뛰어난 손재주가 없어서 충분히 직접 설치할 수 있음에 한 번 도전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올인원 구입

BMW 안드로이드 올인원에 관심있는 분들은 검색해 보셨듯, 알리에서 구매하는 편이 가장 저렴한 것 같습니다. 제가 구입했을 때보다 저렴해진 것 같습니다.
Navifly 제품이 좋다고는 하나, 제가 구입한 제품도 나름 괜찮은 것 같으며 판매자가 상당히 친절합니다.
(요구하실 사항 있으면 충분히 요구해 보세요.)
8코어 8G, 128GB 최고사양으로 구입했으나, 램이나 저장공간은 구매예산에 맞춰도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구매 전 차량의 시스템이 NBT인지 CIC인지 미리 확인 후 구매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안전하게 배송된 안드로이드 올인원은 DHL 특급으로 빠르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올인원 셀프설치
내장재 탈거

가장 처음 탈거하는 부분은 대시보드 아래쪽 에어컨 송풍구 부분인데, 내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헤라나 리무버 등을 사용해 비교적 쉽게 탈거할 수 있습니다.
작업편의성을 위해 완전히 분리하기 위해서는 커넥터 두개를 탈거해야 하며, 처음 빼내는 경우 상당히 뻑뻑할 수 있습니다.
T20 별나사 탈거

송풍구부분 탈거 후 T20 별모양 나사를 제거합니다.

공조기를 꺼내기 위한 T20 별나사는 총 4개로 분실에 주의해 잘 보관하면 될 것 같습니다.

나사를 풀어낸 공조기는 커넥터를 제거해도 되고, 옆으로 치워놓고 작업해도 관계없습니다.
헤드유닛 탈거

공조기 탈거 이후 헤드유닛을 꺼내기 전 하단부 내장재를 헤라 사용으로 제거하고, 역시 별나사 4개를 풀어냅니다.

유닛 뒷편에 배선을 보고 겁먹을 필요는 없었습니다. 가장 중앙부의 네모난 커넥터를 올인원 커넥터로 연결해 잭바이잭으로 꽂아주기만 하면 마무리입니다.
커넥터 이동

기존 유닛에 끼워진 커넥터의 탈거에 주의(레버사용) 후,

알리 올인원 커넥터에 연결해줍니다. 녹색 배선 역시 별도로 이동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배선마무리

제 차량 기준에서 후방카메라는 순정을 그대로 사용하며, HUD는 없는 모델입니다. 메인커넥어 연결 후 올인원 본체에 영상선과 GPS안테나, LTE 안테나 등을 연결 후 설치를 마무리했습니다.
GPS의 경우 분배선을 구입하긴 했으나, 차량 사용이 많지 않아 올인원에 포함된 GPS를 대시보드로 옮겨놓고 사용해도 괜찮았습니다.
(터널에서는 GPS가 멈추긴 합니다.)
LTE안테나 역시 GPS와 함께 묶어 대시보드 위로 올려두니 잘 터집니다.
안쓰는 배선이 상당히 많아 부직포테이프로 잘 감싸서 마무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비교

2013년식 BMW 320D의 순정 네비는 8인치대로 알고있으며, 터치가 불가능합니다. 크기에 대한 불만은 크게 없으나, 순정네비 활용이 어려운 점과 터치는 큰 단점입니다.

제가 구입해 설치한 10.25인치 안드로이드 올인원은 상당히 순정느낌을 내어주는 것은 물론, 순정 대비 훨씬 시원시원한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당연히 아이드라이브를 사용한 조작도 가능하고, T맵이나 다른 네비어플 설치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알리에서 구입한 안드로이드 올인원을 직접 설치하는 과정을 남겨봤습니다. 작업한 본인이 아니라면, 그 누구도 변경점을 알기 어려울 정도로 순정느낌 그대로인데요.

블루투스를 통한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역시 가능해 보이나 개인적으로는 T맵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편해 블루투스는 연결을 해제했습니다.
처음 설치해보는 거라 당연히 헤매는 시간이 있었고, 커넥터 연결과정에서 플라스틱이 부숴지는 바람에 소요시간은 더 길어졌지만 충분히 직접 해 볼만 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