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조림
갈치조림 레시피에 앞서, 냉동실에 항상 여유있게 있는 것 중에 하나는 생선인 것 같습니다.
생선은 조림, 구이, 찜 등으로 요리할 수 있기에 항상 냉동실에 있는 것 같습니다.
갈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두뇌에 좋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갈치로는 조림, 구이, 찌개 등의 다양하게 요리를 할 수 있고 가시를 바르기 쉬워 먹기 쉬운 생선입니다.
갈치조림 재료 및 레시피
갈치조림 재료는 갈치, 무, 감자, 고추가루, 고추장, 올리고당, 후추, 양파, 파, 다진 마늘, 맛술, 쌀뜨물, 청양고추입니다.
우선 냉동실에 있던 갈치를 해동해 쌀뜨물에 넣어 비린 맛을 제거해 줍니다.
냉동실에 있었기 때문에 약간의 비린내가 날 수 있기에 쌀뜨물에 넣어두면 훨씬 제거 됩니다.
또한 냉동실에 생선을 넣으려면 넣기전에 내장, 지느러미 등을 제거 후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쌀뜨물에 갈치를 담가 놓고 들어갈 재료를 손질해 줍니다.
감자, 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냄비 바닥에 둡니다.

쌀뜨물에 담가 놓은 갈치는 건져 한 번 헹군 뒤 감자 위에 얹고 양파를 썰어 함께 올려줍니다.
남아있는 쌀뜨물은 갈치가 살짝 잠길 정도로 넣어줍니다.

양념을 준비해봅니다.
양념은 고추장 1.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맛술 2큰술, 올리고당 3.5큰술, 후추 톡톡 넣어 섞어줍니다.

양념과 파, 고추를 얹고 끓여줍니다.

국물에 양념을 섞어가며 팔팔 끓여줍니다. 국물이 어느 정도 조려질 때까지 끓여줍니다.

이렇게 갈치 조림이 완성되었습니다. 갈치와 무, 감자 등을 골고루 접시에 얹으면 한 끼 뚝딱할 수 있습니다.

감자만 바닥에 깔아서 끓일 경우 달라붙을 수 있지만 무와 함께 넣으면 달라붙지 않습니다.
둘 중 하나만 넣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양념은 입맛에 맞게 가감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갈치 뿐 아니라 고등어, 꽁치 등도 조림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