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무침 만드는방법 두릅냉동 보관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봄에는 다양한 나물을 먹을 수 있어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향기로운 꽃들과 푸르러지는 주변도 눈호강이 되는 계절인 것도 좋습니다.
봄에 맛볼 수 있는 나물은 쑥, 달래, 머위, 두릅, 취나물 등 다양한 나물이 있습니다.
두릅은 나무두릅, 땅두릅으로 나뉘며 당뇨 예방, 뼈 건강, 사포닌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릅으로는 초무침, 튀김, 전, 무침, 장아찌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릅무침
두릅을 데쳐 만드는 두릅 무침 재료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릅무침 재료
두릅무침 재료는 두릅, 고추장, 된장, 다진마늘, 양파청이나 설탕, 굵은 매실청, 깨, 소금입니다.
두릅무침 만드는방법
두릅을 손질하여 줍니다. 두릅은 가시가 있어 칼등으로 가시를 긁어내주고 밑둥을 반가르거나 십자로 칼집을 내면 무침 양념이 잘 스며듭니다.
끓는 물에 굵은 소금을 넣고 두릅을 넣어 약 30초간 데쳐줍니다. 굵은 밑둥을 먼저 반갈라 데쳐주면 익는 시간이 맞으나 두릅의 양이나 두께에 따라 조절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빠르게 데쳐낸 뒤 찬물에 넣어 열을 식혀 주며 헹궈 주고 물기를 빼줍니다.
큰 두릅은 한가닥씩 갈라 주고 양념을 넣어 무쳐줍니다.
양념은 고추장 1큰술, 된장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양파청 1큰술, 매실청 1작은술, 깨 입니다.
이렇게 두릅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입맛에 맞게 데친 두릅을 바로 초장을 찍어먹어도 좋으며 양이 많다면 데친 두릅은 지퍼백에 넣어 냉동보관해도 좋습니다.
다양한 두릅요리
마치며
봄에 맛볼 수 있는 두릅요리, 다양한 요리로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