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
표고버섯 손질 법에 앞서, 어릴 땐 표고버섯의 향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뭔가 독특한 표고의 향에 거부감이 들어 손이 가질 않아 일부러 먹지도 찾아 먹지도 않았었습니다.
요즘에는 표고의 맛을 즐기며 먹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깊은 향이 나는 표고는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하여 감칠맛을 내는 데 좋고 몸에도 좋으니 일석이조입니다.
고기 식감이 나서 고기 대신으로 요리해도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생으로 먹거나 말려서 먹기도 합니다. 그 이외에는 냉동이나 분말로 먹기도 합니다.
분말의 경우 조미료 대신 사용해 감칠맛을 주기도 합니다.
표고버섯을 사오기도 하지만 많은 양을 받아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표고버섯을 손질하고 보관하는 방법을 적어보려 합니다.
버섯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
표고버섯 손질, 보관 방법
천연 조미료 표고버섯, 표고버섯을 손질하고 보관하는 방법은 젖은 키친타올이나 행주와 지퍼백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표고버섯을 보관하는 방법은 냉장 보관, 냉동 보관, 말리기, 말려서 가루 내어 보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방법으로 손질, 보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표고버섯을 준비합니다.

표고버섯의 밑둥과 안쪽의 먼지, 겉 부분의 먼지를 제거하여 줍니다. 젖은 키친타올로 살살 털어주듯 먼지나 불순물을 제거하고 손질하면 됩니다.
물에 담궈 씻는 거보다는 살살 털어 먼지만 제거해줘야 표고 향이 살아있고 습해져 무르지 않습니다.

밑둥과 먼지를 제거했다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깍둑썰기, 채썰기 등 원하는 모양으로 썰어주면 됩니다.

도마가 물들 수 있으니 주의해서 잘라주면 되며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보관을 하면 됩니다.
지퍼백에 잘 잘린 표고버섯을 넣어줍니다.

공기를 최대한 빼고 지퍼백을 닫아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표고버섯의 보관은 냉장보관 할 때는 3일 정도가 좋으며 습하지 않게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할 때 키친타올을 사용해 습기를 없애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냉장 보관 외에는 소분 후 냉동 보관하거나 말려서 사용하거나 분말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으로 가능한 요리는 육수를 내거나 조미료로 사용할 수 있고 볶음, 탕, 부침, 튀김, 구이 등으로 요리가 가능합니다.
섬유소가 많아 변비, 숙변 제거에 좋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치며
몸에 좋고 맛도 좋은 표고버섯을 활용해 다양한 요리로 완성 시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양의 표고버섯은 냉동보관이나 표고버섯을 말려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omments are closed.